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쿠팡 '펀경영'…웃음은 소통의 미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메이크프렌즈·CC데이 등 스킨십 통해 결속력 강화

쿠팡의 각 본부별 직원 대표 6명으로 구성된 조직문화리더는 조직문화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캠페인을 기획하고 진행한다. <사진제공=쿠팡>

쿠팡의 각 본부별 직원 대표 6명으로 구성된 조직문화리더는 조직문화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캠페인을 기획하고 진행한다. <사진제공=쿠팡>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조직 내 신바람을 강조하는 '펀 경영'이 대세로 떠오른 가운데 소셜커머스 쿠팡의 독특한 기업 문화가 빛을 발하고 있다. 창업 2년 만에 임직원 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나자 스킨십을 강화하고 즐거운 일터 만들기에 매진한 결과다.

8일 쿠팡에 따르면 2010년 7명으로 시작한 쿠팡은 올 5월 기준 임직원 720명으로 창업 2년만에 102배로 늘어났다. 같은 기간 시장은 5000억원 규모에서 1조5000억원대로 커졌다.
치열한 시장경쟁 속 쿠팡은 내부 돌아보기 전략을 취했다. 사내 의사소통 창구를 넓혀 임직원간 결속력을 다졌고 이는 결국 회사를 이끄는 원동력이 됐다. 특히 '메이크 프렌즈'(Make Friends), '굿모닝(Good Morning)쿠팡', 'CC데이'(Coupang Communication day), '조직문화리더' 등이 쿠팡이 자랑하는 프로그램이다.

'메이크 프렌즈'는 일종의 친분 쌓기 행사다. 다른 부서 직원 3명이 함께 점심을 먹는 것으로, 임직원간 친분을 두텁게 하고 서로의 업무 영역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다.

경영진이 출근하는 직원을 반갑게 맞아주는 시간도 있다. 이 프로그램은 '굿모닝 쿠팡'이라 불린다. 각 본부별로 김범석 대표와 자리를 함께 해 비전을 공유하고 아이디어를 나누는 'CC데이'는 직원들의 충성도 강화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조직문화리더'(이하 조문리)도 쿠팡의 특색있는 기업 문화 중 하나다. 조문리는 직원들이 투표를 통해 선출한 각 업무부서 대표 6명으로 구성되는데, 이들이 조직문화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캠페인을 기획하고 진행한다. 임직원 모두 함께 조직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는 것이다.

이런 노력은 '진정한 고객 감동은 직원들의 높은 행복지수에서 출발한다'는 김 대표의 믿음에서 출발했다. 김 대표는 "내부 조직문화가 상품과 서비스 품질, 나아가 브랜드 가치를 결정짓는 가장 큰 동력이라고 믿고 있다"며 "우리 직원들이 우선 행복해야 고객들에게 웃음을 주고 신뢰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박혜정 기자 park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