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부동산 침체에 곶간 빈 인천, 관급공사 "씨가 말랐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노승환 기자]인천에서 공공기관이 발주하는 관급공사의 '씨가 마르고' 있다.

극심한 건설경기 침체로 지역업체의 운영난이 심각한 상황에서 '숨통'이나 다름 없는 공공발주 공사마저 급감하고 있다.
7일 인천시 등에 확인한 결과 올해 한 해 동안 인천에서 발주될 예정인 관급공사 총 물량은 1443개 사업, 2조2316억 여원으로 집계됐다. 인천 종합건설본부, 인천경제자유구역청 등 인천시 산하 기관과 한국토지주택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를 비롯한 국가 공기업 등이 발주하는 공사들이다.

지난해 초 집계된 발주예정 물량과 비교해보면 그야말로 '급전직하' 상황이다.

지난해 예정물량은 1337개 사업에 3조7773억 여원이었다. 지난해보다 올해 사업 숫자는 1000개 이상 늘었는데 발주금액은 1조5400억원 이상 줄었다. 전체적으로 사업규모가 작아진 것이다.
2년 전인 2010년과 견줘보면 감소세는 더 두드러진다. 2010년 관급공사는 1446개로 올해와 거의 차이가 나지 않았다. 하지만 2010년 발주예정 총량은 4조4065억원으로 올해의 두 배에 가까웠다.

관급공사가 급감한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인천시의 재정난이다. 안상수 전 시장 시절 불거진 '분식회계'로 메워야 할 세출이 8500억원 가량 늘었고 여기에 인천아시안게임 시설과 지하철 2호선 건설이란 악재가 겹쳤다. 지방재정의 기둥인 부동산 경기의 장기침체는 직접적인 세수 감소를 불렀다.

신규 발주 급감은 수치로 바로 확인된다. 지역 건설업체와 가장 밀접한 기관인 인천시 종합건설본부의 1년 발주 예정 총량은 2010년 3196억원에서 지난해 1582억원, 올해 1157억원으로 곤두박질쳤다.

시청이 직접 발주하는 물량도 2010년 5302억원에서 지난해 8059억원으로 늘더니 올해 2551억원으로 절반 이하로 뚝 떨어졌다.

지역 건설업계에선 "생사의 기로에 섰다"는 말이 일상어가 됐다. 인천 소재 레미콘 업체 A사 영업부 차장 B모 씨(36)는 "불과 5년 전만 해도 인천은 기회의 땅이었다면 지금은 절망의 땅이다. 특히 올해에는 눈 씹고 찾아봐도 어디 공사할 곳이 없다. 레미콘 뿐 아니라 전문 건설업계 전체가 휘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6일 인천시 주관으로 열린 '지역건설 활성화 추진회의'는 지역 건설업 단체들의 애절한 호소로 채워졌다. 각 단체들은 인천경제자유구역 민간 건설사업에 대한 지역업체 참여 의무화, 정부출연 기관 대규모 공사의 분할 발주 등의 건의 사항을 앞다퉈 쏟아냈다. 이 날 보고된 자료에 따르면 인천지역의 244개 건설업체 중 지난해에 6곳, 올해(6월 기준) 1곳이 문을 닫은 것으로 전해졌다.




노승환 기자 todif77@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