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주, 2차 룰의 전쟁 예고...합동연설회가 화약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종일 기자] 25일부터 진행되는 대선 본경선을 앞두고 민주통합당 대선주자들이 예비경선에 이어 '룰의 전쟁'을 벌일 조짐이다.

당 중앙선관위가 7일 본경선에서 실시되는 합동연설회 룰 변경 가능성을 내비치자 일부 후보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특히 비문재인 측 후보들은 벌써부터 "룰이 누군가에게 편중돼 있다"며 반발해 예비경선에 이어 본경선에서도 '문재인 대 비문재인' 구도로 '룰의 전쟁'이 벌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민주당 전략기획위원회는 최근 기존 17차례의 대중연설 방식의 합동연설회 가운데 후보자 프레젠테이션(PT) 3차례, 찬조연설 3차례를 포함하자고 제안해 당 중앙선관위가 이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예비경선 때처럼 본경선이 흥행 참패를 맞이할까봐 당에서 고심하고 있다"며 "다양한 합동연설회 방식 도입도 같은 맥락에서 검토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비문' 후보 측은 당장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정세균 후보는 성명서를 내고 "중앙당의 합동연설회 방식 변경 움직임에 대해 심히 우려스러움을 표한다"며 "후보들이 본격적인 선거운동을 하고 있는 가운데 중앙당이 룰(법칙)을 변경하려는 시도는 불공정 경선이 될 소지가 다분하다"고 지적했다.

정 고문 캠프 측 이원욱 대변인은 "후보자의 PT와 찬조연설은 표심을 왜곡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며 "PT는 후보가 아닌 기획사의 능력에 좌우되는 고비용 선거방식이 될 수밖에 없다. 찬조연설도 찬조연설자의 지명도에 따라 표심이 영향 받을 소지가 매우 높은 비합리적인 방식"이라고 반대했다.
손학규 후보 측도 룰 변경에 적극 반대하는 입장을 드러냈다. 손 후보 측 김유정 대변인은 "당에서는 각 후보들에게 (합동연설회) 룰을 바꾼다는 일체의 공식적인 공지나 인포메이션(안내)가 없었다"며 "정 후보 측의 지적에 다 동의한다. (룰 변경은) 어딘가에 편중되어 있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15일에 실시되는 권리당원 모바일 투표 전에 어떠한 공식적인 토론회나 연설회 등이 계획되어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또 "6.9 전당대회 이후 파기했다는 선거인단 명부가 다시 부활했다"며 선거인단 명부 자체에 대한 의구심도 드러내 앞으로 본경선을 앞두고 룰 변경을 둘러싸고 후보 간 내홍이 격화될 것임을 암시했다.

김두관 후보 측은 다양한 방식을 시도하는 것 자체에는 찬성하지만 많은 비용이 소요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우려를 드러냈다. 김 후보 측 전현희 대변인은 "기본적으로 당의 입장을 따른다는 입장"이라면서 "PT 연설이나 찬조 연설 도입에 따른 부작용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고 신중한 입장을 드러냈다.

반면 당내 지지율 선두를 달리고 있는 문재인 후보 측에서는 "당이나 선관위에서 후보 측의 의견을 묻는다면 의견을 낼 수는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당이 국민의 관심을 모을 수 있게 합동연설회 방식을 변경한다면 따른다는 것이 기본적인 입장"이라고 밝혔다.



김종일 기자 livew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