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5.16 당시 육참총장 장도영 前국방장관 별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장도영 12대 국방부 장관(사진)이 지난 3일 밤(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 올랜도에서 별세했다. 향년 89세. 장도영 전 국방부 장관은 격동의 한국 현대사의 중심에 있었던 인물 중 한 명이다.

양낙규 기자의 Defense Club 바로가기
고인은 5.16쿠데타를 일으킨 군부 내 쿠데타 주도 세력이 아니면서도 격랑의 소용돌이 한가운데에 서 있었다. 그를 빼고는 5.16을 얘기할 수 없을 정도로 5.16의 내용과 전후 사정을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핵심 인물로 꼽힌다.

5ㆍ16 당시 육군참모총장이던 고인은 쿠데타 직후 혁명 세력에 의해 한때 군사혁명위원회 의장, 계엄사령관, 국가재건최고회의 의장, 국방부 장관과 내각 수반으로까지 추대됐다.

그러나 한 달도 채 되지 않아 이들 자리에서 해임됐다. 이어 몇 달 뒤에는 혁명세력에 의해 반혁명 내란음모 혐의로 기소되는 곡절을 겪었다. 1962년 무기징역을 받았으나 형집행 면제로 풀려난 뒤 미국으로 건너와 망명아닌 망명 생활을 해야만 했다.
5.16 당시 군 핵심 인사였던 그는 쿠데타 음모를 미리 알고도 묵인, 방조하지 않았느냐는 의혹을 받아왔다. 사건 발생 40년이 지난 2001년 발간한 회고록 '망향'에서 고인은 이런 의혹을 강력히 부인했다. 그는 자신이 쿠데타를 지원, 방조했다고 보는 것은 '날조된 역사'라고 '결백'을 강하게 주장했다. 다만 쿠데타를 막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책임도 인정했다.

그는 회고록을 통해 쿠데타 세력의 음모를 사건 발생 하루 전에야 파악했을 정도로 박 소장과 쿠데타를 모의하지 않았다면서 자신이 쿠데타를 사전에 알고 지원 혹은 방조했다고 보는 것은 쿠데타 세력에 의해 날조된 역사에 따른 오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쿠데타를 일으킨 군부 세력에 대해 방첩대를 동원해 조사를 실시했으나 방첩부대장의 허위 보고로 진상 파악에 실패했다고 전했다.

고인은 회고록에서 "육군을 지휘하는 책임자로서 쿠데타를 미연에 방지하지 못했을 뿐 아니라, 쿠데타가 일어난 뒤에도 이유가 어찌 됐건 진압하지 않았다. 그뿐이랴. 사태를 수습해 조속히 원상으로 복귀시키려 했던 일마저 실패했다. 즉 나는 참모총장으로서 연달아 세 번이나 실패를 범한 것이다. 이것은 이미 돌이킬 수 없는 역사적 사실이 되고 말았다"고 참회했다.

그는 5.16에 대해서는 "소위 5.16정변 주체라는 사람들이 우리 대한민국의 민주발전 과정에 중대한 장애가 됐고 우리 민주정체에 암적 요소를 이식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평안북도 용천 출신인 고인은 신의주고등보통학교를 마친 후 일본 동양대학 사학과, 군사영어학교를 졸업했다. 고인은 형집행 정지로 풀려난 1962년 미국으로 건너가 미시간대학에서 '월남공산주의 혁명의 본질과 특징'을 주제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일제강점기 시절 일제에 학도병으로 끌려가 중국에서 일본군 장교로 근무했다. 6ㆍ25전쟁에 참전했으며 육군참모차장, 제2군 사령관 등을 거쳐 1961년 육군참모총장에 올랐다. 1993년까지 웨스턴 미시간대에서 교수를 지내다가 은퇴 후 부인과 함께 플로리다에 거주해 왔고 최근 몇 년간 알츠하이머병을 앓아왔다. 한국을 떠나온 뒤 2001년 회고록을 낸 것 외에는 이역만리 미국 땅에서 한국과는 연락을 거의 끊고 살아왔다.

유족으로는 부인 백형숙씨와 아들 효수(재미 개인사업)ㆍ경수(의사)ㆍ진수(개인사업)ㆍ완수(의사)씨와 딸 윤화(미 아이오와대 의대 교수)씨 등 4남 1녀가 있다. 장례식은 오는 8일 미국 LA에서 가족장으로 열린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