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백화점·리바트 합병설 솔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대그린푸드, 리바트 지분 늘렸더니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합병 수준을 밟아가고 있다는 신호 아닐까요?"
"앞으로 시너지 더 키워가겠다는 의미이고, 확대 해석은 이른 것 같습니다."

가구업체 리바트의 1대주주 현대그린푸드가 8개월만에 장내에서 리바트 지분을 늘린 것을 두고 가구업계의 관측이 분분하다. 현대백화점이 합병을 염두에 두고 포석을 놨다는 의견부터 주가 하락에 따른 단순 지분매입이라는 의견까지 다양하게 나오고 있다.
20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현대그린푸드는 지난 9일~13일까지 5일간 장내에서 리바트 주식 8만3780주를 사들여 주식수를 398만주에서 406만주로 늘렸다. 지난해 11월 단번에 227만주를 사들이며 1대주주로 올라선 지 8개월만에 지분 보유량을 다시 늘린 것.

이에 대해 업계에서는 현대백화점이 합병을 대비, 본격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한 것 아니냐는 반응이다. 현대그린푸드는 현대백화점이 100%를 보유한 현대쇼핑이 7.76% 지분을 보유한 계열사다.

경규한 리바트 대표 역시 지난 4일 기자간담회에서 "당장 계획은 없지만 (합병 수순이)순차적으로 진행되지 않겠느냐"고 말한 바 있다. 한 가구업계 임원은 "합병 신호로 충분히 볼 수 있다"며 "리바트가 사실상 지난해 11월 현대 계열사로 편입됐음에도 8개월 간 이렇다 할 시너지 효과가 나오지 않은 데 대한 해법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현재 리바트는 자회사 아이디스트를 통해 현대백화점 인테리어 작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현대백화점에 매장 입점을 늘리고 있다. 하지만 이는 당초 업계가 기대하던 수준에 비해서는 '알맹이'가 없는 것.

증권가에서는 이번 지분 매입을 시너지 확대를 위한 포석으로 보고 있지만 연내 당장 진행할 가능성은 적다는 분석이다. '계열사 밀어주기'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 분위기를 고려할 때 현대측이 무리하게 밀어붙이지는 않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신근호 IBK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본격적 시너지 확대는 올해 말이나 내년을 목표로 할 것"이라며 "계열사 밀어주기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아 급하게 할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리바트 관계자는 이에 대해 "지분 매입 규모가 너무 작아 큰 의미가 없다"고 일축했다. 이 관계자는 "지난해까지만 해도 퍼시스가 적대적 인수합병을 검토하는 상황이어서 현대그린푸드의 지분 매입이 의미가 있었다"며 "하지만 퍼시스로부터 현대가 지분을 넘겨받은 현재는 경쟁상대가 없으니 확대해석은 금물"이라고 말했다.

현대백화점 역시 "최근 주가하락을 방어하기 위해 주식을 일부 매입했다"며 "이는 이미 리바트 경영진에게도 통보가 된 만큼 별다른 의미는 없다"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leez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