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계열사 펀드 '몰아주기' 관행 없어졌나 봤더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관행 여전, '금융투자업규정' 개정안 시행 무색

계열사 펀드 '몰아주기' 관행 없어졌나 봤더니…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승종 기자, 노미란 기자] 펀드 판매사들의 계열사 상품 몰아주기 관행이 여전하다. 금융당국이 계열사 펀드 몰아주기를 막기 위해 의결한 '금융투자업규정' 일부개정안이 지난 10일부터 시행에 들어갔지만, 펀드 판매 시 불공정 행위는 좀처럼 고쳐지지 않고 있다.

지난 12일 서울 여의도 내 펀드 판매사 10곳을 현장 취재한 결과, 6곳(60%)에서 정부가 의무화한 판매방식을 따르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판매사의 계열사 펀드 판매 비중을 완화하기 위해 계열사 펀드 판매 시 계열사 펀드임을 고지하고, 계열사 이외의 타 운용사 유사펀드를 비교ㆍ권유하도록 의무화한 바 있다.
우선 국내외, 투자유형 구분 없이 초보자에게 추천할 만한 펀드를 묻자 S은행, W은행, M증권, S증권, H증권, M생명 등 6곳은 계열사 펀드를 고객에게 추천하면서도 계열사 상품임을 고지하지 않았다.

계열사 펀드임을 고지한 곳은 국민은행 뿐이었다. 이곳은 계열사인 KB자산운용의 펀드를 추천하며 "KB금융그룹에서 만든 것"이라고 밝혔다. H은행, K증권, D증권 등 3곳은 추천 펀드 목록에 계열사 펀드를 넣지 않았다.

계열사 펀드 판매 시 타사 유사펀드도 함께 권유하라는 조항은 대부분 판매사들이 준수했다. 지키지 않은 곳은 M증권뿐이었는데 계열 운용사 펀드 2개를 추천하면서도 타사 상품은 권유하지 않았다. S증권은 추천 펀드 4개 중 3개가 계열 자산운용사 상품이었다.
판매사의 한 관계자는 "자사제품이라고 해서 특별히 판매를 독려하는 것이 아니라 펀드 성과 중심으로 권유하고 때에 따라서는 계열사 상품의 수익률이 우수하면 고객에게 권하고 있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개정안이 본격 시행에 들어가며 각 펀드 판매사들은 개정된 판매 방식을 일선 영업 직원들에게 공지하느라 분주한 모습이다. 삼성증권 은 지난 11일 사내 공지를 통해 계열사 펀드 판매 시 비 계열사 상품도 함께 권유하고, 계열사 펀드를 투자 권유할 경우 계열사 펀드임을 설명하도록 했다.

삼성증권 관계자는 "우리 회사는 기본적으로 상품 추천 시 우리 상품과 타사 상품을 함께 추천해 왔다"며 "미스터리 쇼핑을 통해 불건전 행위가 적발되면 우수등급에서 제외하는 등 불이익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김정각 금융위원회 과장은 "계열사 펀드 몰아주기 관행이 뿌리 깊은 만큼 원칙적으로 금지하는 내용을 명문화한 것이라고 보면 된다"며 "개정된 규정이 시행된 만큼 위법 부분에 대해서는 향후 금융감독원 검사 과정에서 적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4월 말 기준으로 펀드 판매 상위 10개 금융회사의 계열사 펀드 판매 비중은 45.84%에 이른다. 계열사 펀드 판매 비중은 2010년 12월 말 51.7%에서 지난해 12월 말 45.78%로 낮아졌다가 다시 증가하는 추세다.



이승종 기자 hanarum@
노미란 기자 asiaroh@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