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탈리아도 구제금융 쳐다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몬티 총리 "전면적 구제금융 필요없어..국채 매수 위한 ESM 이용 가능"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마리오 몬티 이탈리아 총리가 자국의 구제금융 가능성을 처음 시사했다.

10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몬티 총리는 국채 시장 안정 차원에서 이탈리아가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 구제금융펀드를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유럽연합(EU) 경제·재무 장관 회의가 열린 벨기에 브뤼셀에서 EU 재무장관들과 만난 뒤 “이탈리아가 구제금융펀드를 결코 이용하지 않으리라 말하는 것은 위험한 언사”라며 “이탈리아가 구제금융펀드 이용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고 말했다.

몬티 총리는 “이탈리아에 그리스 같은 방식의 전면적인 구제금융이 필요하지 않겠지만 이탈리아 국채 금리를 낮추기 위해 국채 매수용으로 유럽안정기구(ESM)는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구제금융펀드의 유로존 국채 매입이 모든 회원국으로부터 지지 받았다”고 강조했다.

이탈리아 국채 금리가 여전히 부담스러운 수준인데다 앞으로 추가 상승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점에서 몬티 총리가 이렇게 발언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날 이탈리아 국채 금리는 전거래일 대비 0.15%포인트 하락한 5.95%로 거래를 마쳤다. 전날 유로존 재무장관 회의에서 스페인에 1차로 300억유로(약 42조1810억원)를 지원하기로 합의했다는 사실이 호재로 작용했다. 하지만 지난달 하순 EU 정상회담 직후 금융시장이 출렁거린 점을 감안하면 여전히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스페인에 대한 300억유로 지원 합의가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했다는 지적도 많다. 시장관계자들은 당초 최대 1000억유로가 지원될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유로존 재무장관들은 최대 한도를 1000억유로로 정하되 상황이 긴박하게 돌아갈 경우 일단 이달 말까지 300억유로만 우선 지원해주기로 합의하고 세부 사항은 추후 다시 논의하기로 결정했다.

유로존 재무장관 회의에서는 북유럽 국가들의 반발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뤽 프리덴 룩셈부르크 재무장관은 스페인 은행에 1000억유로를 지원하는 안과 관련해 너무 많다고 주장했다.

그는 “시장에 필요 이상으로 많은 돈이 돌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며 유로존 구제금융에 더 많은 돈이 지출되는 것을 반대했다. 스페인 구제금융 합의 과정도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이탈리아의 재정 개혁 노력이 지속돼야 한다며 몬티 총리에게 부담을 안겨줬다. IMF는 연례 이탈리아 경제 평가 보고서에서 “이탈리아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지만 여전히 부족하다”며 “특히 최근 이탈리아 국채 금리가 다시 상승하고 있어 상당한 충격이 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몬티 총리는 내년 4월 총선 이후 새로 들어설 정부에서 각료로 일하지 않고 상원의원으로만 활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병희 기자 nut@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