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하반기 산업기상도 '흐림'..'유럽·전기료·선거' 3大 불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올림픽 특수 예상되는 '정보통신업' 제외 전 업종 하반기 경기 상반기 대비 악화 전망

하반기 산업기상도 '흐림'..'유럽·전기료·선거' 3大 불안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올 하반기 산업 여건이 상반기보다 더 악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업종별로 런던올림픽 특수를 누릴 것으로 예상되는 정보통신업을 제외하고는 전 업종이 유로존 경기 악화에 따른 세계경기침체에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관측됐다.

10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11개 업종별 단체와 공동 조사한 '2012년 하반기 산업기상도'에 따르면 정보통신·기계업종의 하반기 산업 전망은 '맑음', 반도체·자동차·석유화학은 '구름조금', 철강·정유·의류·건설은 '흐림', 건설·조선은 '비'로 나타났다. 상반기 대비 자동차, 정유, 의류업종은 더욱 악화될 것으로 전망된 가운데 호전이 예상되는 업종은 반도체 1곳에 불과했다.
산업기상도는 업종별 상반기 실적과 하반기 전망을 집계하고 국내외 긍정·부정적 요인을 분석해 이를 기상도로 표현한 것이다. 맑음은 매우 좋음, 구름조금은 좋음, 흐림은 나쁨, 비는 매우 나쁨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하반기 산업 전망이 가장 좋을 것으로 예상되는 정보통신업은 7~8월 이어지는 런던올림픽과 올해말 아날로그방송 종료 효과를 누릴 것으로 전망됐다. 디지털TV 및 디스플레이패널 판매가 호조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PC시장은 윈도우8 출시, 휴대전화 시장은 갤럭시3 등 신상품 출시 등의 영향으로 하반기 생산이 상반기에 비해 3.3% 증가할 것으로 조사됐다.

기계업은 미국·중국·중동지역을 중심으로 전체 수출은 상반기 대비 11.8% 증가할 전망이다. 내수도 상승세를 이어가 3.7% 가량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자동차업종은 내수와 수출시장 희비가 엇갈릴 것으로 보인다. 하반기 수입차의 국내 판매가 상반기 대비 13.7% 늘어난 7만4000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 가운데 한국산 인기가 지속되는 미국시장을 중심으로 수출은 160만대 달성이 무난할 것으로 전망됐다.

석유화학업은 유럽과 미국 등 선진국 수출여건 악화가 부정적 요소로 꼽힌 반면 중국, 동남아시아 수출 호조는 업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됐다. 아울러 LG화학 , 한화솔루션 등 대기업들의 신규투자 예고도 긍정적 요소로 꼽혔다.

섬유업은 유로존 위기에 따른 세계경기침체로 경기가 크게 위축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다만 아웃도어 제품 수요 증가, 동남아 등 신흥국 섬유소재 수요 지속 등에 따라 생산 규모는 상반기 대비 2.9% 수준 늘어날 전망이다.

반도체업은 불황에서 조금씩 벗어날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애플사의 아이폰5 출시 등의 영향으로 스마트폰용 시스템반도체 등 수출이 상반기 대비 11.6%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정유업은 유가 고공행진과 유로존 위기로 미국, 유럽 지역 등의 석유제품 수요 위축 영향을 받을 것으로 관측됐다.

의류업은 지속되고 있는 내수 침체, 외국브랜드의 시장잠식 여파로 하반기 경기회복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측됐다.

철강업은 하반기에도 중국 업체의 감산에 힘입어 생산이 다소 늘 수 있겠지만 중국경기에 대한 불확실성이 크고 국내에서는 건설업과 조선업 등 전방산업의 경기불황이 계속돼 하반기에도 경기회복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조선업은 전체 해운경기가 안 좋아 벌크선, 유조선 등의 발주가 크게 위축, 하반기 수출액은 상반기 대비 28%수준 줄어들 것으로 전망됐다.

건설업은 상반기에 재정이 조기 집행된 결과, 하반기에는 공사수주 규모가 3.9% 줄어들 전망이다. 부동산관련 규제완화가 예상되기는 하지만 가계부채 부담이 심각해 그 효과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됐다.

박종갑 대한상의 조사2본부장은 "단기간 해결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유로존 위기가 중국 등 세계경제 전반의 불안요소로 작용하고 있다"며 "수출지원 및 자금지원 확대와 같은 내수경기 진작대책을 마련하는 등 정부의 선제적인 정책대응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기업들의 하반기 경영 3대 불안요인으로는 ▲세계경기의 동반침체 ▲여름철 전력난 및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 ▲선거철 노동계 공세 등이 꼽혔다. 업종별 현안으로는 ▲유럽선박금융시장 침체에 따른 선박제작 소요자금 지원(조선) ▲미국 등의 셰일가스 개발이 미칠 영향(정유, 석유화학)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관련 섬유패션산업 지원대책(섬유) ▲부동산 경기진작책(건설) 등이 언급됐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