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종로구, 인왕산 수성동계곡 복원 마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특별시 기념물 제31호 수성동계곡이 드디어 제 모습 되찾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30일 인왕산 수성동계곡 복원공사를 마친다.

이 공사는 이전에 계곡 좌우편에 위치, 경관을 크게 해치고 있던 옥인아파트를 철거, 전통 조경 방식으로 나무를 다시 심어 소박하고 옛 정취를 가진 계곡의 모습을 되찾기 위해 진행됐다.
지난 2010년 서울특별시 기념물 제31호로 지정된 옥인동 179-1일대 인왕산 수성동 계곡은 총 면적이 1만97.2㎡으로 조선시대에는 ‘수성동(水聲洞)’으로 불리어졌다.

조선시대 역사지리서인 동국여지비고, 한경지략 등에 명승지로 소개되고 겸재 정선의 '수성동' 회화에도 등장하고 있다.

또 안평대군의 집 ‘비해당’이 있던 곳으로 당시 경관이 오늘날에도 일부 유지된 유서 깊은 곳이다.
수성동 계곡

수성동 계곡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와 함께 추사 김정희의 시 ‘수성동 우중에 폭포를 구경하다’ 등 많은 시가 전해지고 있다.
조선 후기에는 박윤목 등 중인층을 중심으로 저명한 시사(詩社)가 결성되는 등 상류층 전유물로 여겨지던 문학이 사회저변으로 확대되는 계기를 만든 조선 후기 위항문학(委巷文學)의 본거지로 알려져 있다.

특히 계곡 아래에 걸려 있는 돌다리는 겸재 정선의 그림에도 등장하며 도성 내에서 유일하게 원위치에 원형 보존된, 통돌로 만든 제일 긴 다리라는 점에서 역사적 가치가 매우 높이 평가된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조선시대의 명승지 수성동 계곡은 마치 숨겨두었던 타임캡슐을 열어 보는 듯한 신비로운 느낌을 가지게 되는 곳”이라며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문화공원이자 역사박물관인 종로가 새로운 가치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