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 렌터카 부산서 반납' 사용료 낮아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토부, 편도대여 서비스 확대.. 대기업 이어 중소기업도 활용케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서울에서 차를 빌린 후 부산에 반납하는 형태의 편도대여 서비스가 확대 시행된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빌린 곳에 반납해야만 하는 렌터카 업체의 요금기준이 낮아져 사용료를 아낄 수 있다. 대기업에 이어 중소기업에도 편도대여 서비스가 허용되면서 나타나는 변화다.

국토해양부는 21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자동차대여사업 이용서비스 향상 및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다양한 이용 수요에 부응하고 자동차대여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다.
이번 발전방안에는 자동차대여 가맹사업 도입, 자동차대여 운전자 알선 허용, 대여사업용 자동차 종류 정비 등이 포함돼 있다.

자동차대여 가맹사업 제도 도입을 통해 대기업만 허용돼온 편도대여, 카쉐어링 등 다양한 서비스를 1000대 미만을 소유한 중소기업도 가능하게 된다. 편도대여는 직영점이 없는 고객이 원하는 장소에 반납할 때 고액의 회송료를 부담하는 문제가 있다. 통상 서울에서 빌려 부산에서 반납하면 아반떼 기준 약 18만원을 추가로 부담해야 한다.

국토부는 중소기업까지 편도대여 서비스에 참여하면 경쟁이 이뤄지면서 렌터카 비용이 낮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지난해 도입된 카쉐어링도 중소기업까지 허용될 경우 보다 많은 곳에 렌터카를 보관하면서 인근 수요자들에게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전망된다.
가맹사업이 도입되면 선진 경영기법 적용을 통한 영세 대여업체의 경영 개선, 규모의 경제성(차량 일괄 구매 등)으로 인한 운영비용 절감 등이 기대된다. 전반적인 자동차대여 산업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국토부는 전망했다.

그동안 외국인, 장애인, 고령자(65세 이상) 등에 제한적으로 허용됐던 운전자 알선의 경우도 원칙적으로 허용해 장거리 운전 대행, 운전면허 미취득자와 운전 미숙자 등의 이용서비스도 가능하게 된다.

국토부는 운전자 알선 허용과 더불어 알선 운전자의 불법 유상운송 금지 등 운전자 준수사항을 강화해 불법 행위를 근절하고 알선 운전자의 자격 기준을 정해 이용객의 안전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 자동차대여가 가능한 자동차의 종류를 기존 승용, 소형승합, 중형승합(15인승 이하) 3가지에서 승용, 경형승합, 소형승합, 중형승합자동차(15인승 이하) 4가지로 분류할 방침이다.

경형승합자동차는 배기량 1000cc 미만, 길이 3.6m, 너비 1.6m, 높이 2.0m 이하, 소형승합자동차는 승차정원이 15인승 이하인 것으로 길이 4.7m, 너비 1.7m, 높이 2.0m 이하인 것을 가리킨다.

자동차대여사업은 1969년 도입된 이후 현재 797개 업체, 29만대가 운행하는 등 양적·질적으로 꾸준히 발전했으나 진입규제 완화·영세 업체 증가와 제도 미비 등으로 인해 경영·서비스 여건이 취약한 실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정책으로 현재 안정적인 장기대여에만 집중하는 대기업과 노동집약적인 단기대여에 주력하는 중소기업 간의 경쟁 환경을 개선하고 새로운 수요 창출과 대여자동차 산업 발전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박미주 기자 beyond@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