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학생 주최 국내 최대 국제컨퍼런스 대전서 열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KAIST 원내 동아리 아이씨스츠(ICISTS), 8월6일부터 10일까지 ‘융합’ 주제로 DCC에서 개최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순수 대학생단체가 주관, 개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국제컨퍼런스가 대전 KAIST에서 열린다.

KAIST(총장 서남표)는 원내 학생동아리 아이씨스츠(ICISTS)가 오는 8월6일~10일 대전컨벤션센터와 KAIST 대전 본원에서 ‘ICISTS-KAIST 2012’ 행사를 연다고 18일 밝혔다.
2005년부터 시작돼 올해로 8회째를 맞는 이 행사는 연사섭외부터 모든 행사진행과정을 대학생들이 맡아 여는 컨퍼런스로 급변하는 과학기술과 사회관계를 알아보고 토론키 위해 마련됐다.

행사초기엔 150여명의 참가인원에 외국참가자들도 많지 않았으나 지난해의 경우 22개국에서 300여 대학생들이 참가하는 등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규모의 대학생 국제컨퍼런스로 자리잡았다.

올 행사의 키워드는 최근 학계에서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는 ‘융합’으로, 다양한 구성으로 학문 간 융합에 대한 폭넓은 시각을 제공하면서 국경과 배경을 뛰어넘는 인적 네트워크를 안겨줄 예정이다.
‘ICISTS-KAIST’는 대규모 강의실에서 여러 연사들이 강연하는 ’패널토의‘는 물론 같은 시간대 소규모 강의실에서 동시에 열리는 ’병렬 세션‘에 참가해 참석학생들이 자기가 원하는 강연을 입맛대로 골라 들을 수 있는 게 장점이다.

또 연사와 참가자들이 소규모그룹을 이뤄 자유롭게 토의하는 시간을 갖는 ‘그룹토의’가 진행되며 세계 곳곳에서 모인 참가자들에게 우리나라 문화를 알려주기 위해 사물놀이공연 등 여러 공연들과 부스가 열린다.

올해 행사주제는 ‘융합의 시대 : 지식의 경계를 넘어(Age of Integration: Beyond the Borders of Knowledge)’다.

컨퍼런스엔 2005년 최고과학기술인 ‘제1호 국가과학자’로 선정된 신희섭 교수를 비롯해 미시간공과대학교 과학예술대학장 브루스 실리(Bruce E. Seely) 교수, 펜실베니아주립대 커뮤니케이션대학 샴 선더(S. Shyam Sundar) 특훈교수 등 국내·외 쟁쟁한 연사들이 강단에 선다.

최지수 조직위원장(KAIST 수리과학과 3학년)은 “진정한 융합을 통해 새 가치를 창출하려면 학문의 최전선에 있는 과학자, 인문학자, 예술가들이 다른 분야로 과감히 몸을 던져 끊임없이 도전하고 실험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참가자들은 행사를 통해 과학의 색다르고 재미있는 면모를 체험하고 어려운 가치판단 사이에서 토론하면서 미래를 바라보는 융합적 시각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컨퍼런스의 참가신청은 오는 7월15일까지 ICISTS-KAIST 공식홈페이지(www.icists.org)를 통해 하면 된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