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남한산성 '세계문화유산'등재 눈앞에 보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이영규 기자]"동서양 어디에서도 이런 산성을 본 적이 없으며 세계유산으로서 가치가 충분하다."(밀라그로스 프로레스-로만 국제성곽유산학술위원회(ICOFORT) 위원장)

"17세기 유럽성곽은 평지의 인공구조물인 것에 반해, 남한산성은 험준한 지형을 완벽히 소화해 낸 뛰어난 축성술이 감동적이다."(로버트 트로이펠 ICOFORT 대표위원)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이 문화재청 후원으로 최근 개최한 '세계성곽유산 전문가 초청 워크숍'에서 각 국의 전문가들이 남한산성을 극찬해 주목된다. 특히 남한산성에 대한 이번 평가는 내년 1월 세계문화유산 등재에도 힘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남한산성을 두 번째 방문한 프로레스-로만 ICOFORT위원장은 이번 워크숍에서 "남한산성의 문화유산 보존관리가 잘 이뤄져 신청서 작성에 큰 문제가 없다"며 "세계유산에 등재되도록 도움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프로레스-로만 위원장은 내년 남한산성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현지실사 전문가를 파견할 권한을 갖고 있다.
그런가하면 아타나시오스 나카시스 ICOFORT 대표위원은 남한산성의 세계유산 가치를 세 가지로 분류해 평가했다.

그는 우선 한국의 주요성들이 평지읍성인데 반해 남한산성은 산 정상 부위를 따라 축조된 포곡식 성제라는 것이 다른 성곽도시와 다르다고 말했다. 또 남한산성은 한국의 다른 산성과 달리 행궁을 갖추고 있으며 인근 한양도성이나 북한산성서 찾을 수 없는 통일신라, 고려, 조선시대의 다양한 축성술을 반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세계성곽유산 전문가 초청 워크숍은 최근 복원이 완료된 남한산성행궁의 외행전에서 개최됐다. 5~6일은 남한산성과 수원화성의 직접 답사를 포함한 비교연구, 7~8일은 그간 다양한 연구를 통해 정립해온 남한산성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 점검과 세계유산 등재 신청서 작성을 주제로 진행됐다.

경기도는 이번 워크숍이 내년 남한산성 세계유산등재 신청과 이어질 유네스코의 현지 실사결과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영규 기자 fortun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