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나라의 공적개발원조(ODA) 실적을 보면 이런 평가가 무색하지 않다. 수출입은행이 지난 달 31일 펴낸 '숫자로 보는 ODA' 통계자료집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의 ODA 실적은 통계를 처음 시작한 1987년(2300만달러) 대비 57배 늘어난 13억2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원조 초기에는 직접 지원보다 국제기구에 대한 출자의 비중이 높았다. ODA는 국가 사이에 진행되는 양자간 원조, 국제기구에 대한 출자 및 출연을 통해 진행되는 다자간 원조로 나뉜다.
다자간 원조의 비중은 1987년 95%(2200만달러)에서 2000년 37%(8000만달러)로 줄었으며, 2010년에는 23%(2억7300만달러)로 하락했다. 국제기구에 대한 출자액이 줄어든 것이 아니라, 개도국에 대한 직접 투자액이 급격히 늘어났기 때문이다.
지역별로는 아시아의 비중이 2010년말 현재 65%로 가장 높고, 아프리카가 15%, 아메리카가 7%로 아시아의 비중이 절대적이다. 베트남은 2008년부터 2010년까지 3년 연속 1위 지원국가를 차지하기도 했다.
차관, 출자 등의 유상원조보다 기술협력, 식량원조 등 무상으로 진행되는 원조 비중이 높아진 것도 특징이다. 지난 2000년 무상원조 비중은 64%(8300만달러) 유상원조는 36%(4700만달러)를 기록했으나, 10년 후인 2010년말에는 유상원조가 36%(3억2600만달러), 무상원조가 64%(5억7300만달러)로 역전됐다.
우리는 6.25 발발 이후 1990년대 중반까지는 ODA를 통한 원조를 받는 '공여대상국가' 였다. 그러다가 '한강의 기적'을 겪으며 눈부신 경제성장에 성공, 이제는 '원조를 주는 나라'로 탈바꿈했다. 지난 2010년에는 원조 선진국들만이 가입할 수 있는 '개발원조위원회(DAC)'에 가입했다. 서울 주요20개국(G20) 회의에서도 ODA 개발 의제를 공식화하는 등 국제사회에서 '원조 공여국'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이지은 기자 leez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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