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저축銀 비리 대표들..'007작전' 같은 검찰 출두 '구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수천억원대 불법대출 혐의를 받고 있는 한국저축은행 윤현수 회장(59)과 가짜 통장으로 고객예금을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는 한주저축은행 김임순 대표(53)가 취재진의 눈을 피해 검찰청사에 숨어들듯 출두해 구설수에 올랐다.

저축은행비리 합동수사단(최운식 부장검사)은 29일 오전 두 사람을 소환해 불법대출 지시·가담 여부와 횡령 등 개인비리 의혹에 대해 집중 추궁하고 있다. 이날 윤 회장과 김 대표는 당초 검찰이 소환을 통보한 오전 10시보다 1시간 이상 이른 시각에 출근하는 직원들 틈에 섞여 서초동 검찰청사에 출석했다.
검찰에 따르면 윤 회장은 2008~2009년 계열은행인 한국·진흥·경기·영남저축은행을 총동원해 대주주인 대한전선의 자회사 12곳에 1500억원대 불법대출을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대한전선은 경기·영남 두 저축은행의 지분을 각각 9.2%, 6.7%보유한 대주주로, 상호저축은행법은 대주주에 대한 신용공여를 금지하고 있다.

검찰은 특수목적법인(SPC) 등 제3자를 동원한 불법·편법대출이 이뤄졌을 것으로 보고 관련 혐의와 더불어 윤 회장이 문제의 SPC를 통해 일본 지역 부동산 투자에 나선 의혹도 확인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주저축은행은 고객 통장에만 입금된 것처럼 표시되고 은행 전산엔 입금기록을 남기지 않도록 별도 구축된 전산프로그램 일명 ‘테스트모드’를 이용해 고객예금 180억원을 빼돌린 사실이 확인됐다.
검찰은 앞서 이모 여신팀장(45)을 재판에 넘긴 데 이어 이날 김 대표의 지시·가담 여부를 집중 추궁하고 있다. 검찰은 김 대표가 담보가 부실한 차주들을 상대로 허위 담보서류로 불법 대출해 준 뒤 금품을 받아 챙긴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조사내용을 토대로 윤 회장과 김 대표에 대한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정준영 기자 foxfu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