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軍 정치참여 어디까지 가능한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軍 정치참여 어디까지 가능한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현역군 대위가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이명박대통령을 비판해 군의 정치적 중립 범위를 놓고 논란이 되고 있다

양낙규 기자의 Defense Club 바로가기
29일 국방부에 따르면 7군단 보통검찰부는 대통령을 지칭해 욕설을 섞어 비판하는 글을 올린 현역 육군 A(28) 대위를 기소했다. 군형법상 '상관모욕죄' 혐의다.

A 대위는 작년 12월부터 인천공항 매각과 BBK 의혹, KTX 민영화, 내곡동 땅 등을 주제로 십 수차례 대통령을 비판하는 글을 올린 데 이어 국방부가 SNS 가이드라인을 제작 배포한 이후에도 글을 게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 달로 예정된 A 대위의 재판에서는 권고사항인 SNS 가이드라인의 유효성을 비롯한 군형법에 적시된 '상관'에 대통령이 포함되는지, 군인의 온라인상 표현의 자유 범위 등이 논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A 대위의 경우 군형법상 군통수권자인 상관모욕죄를 적용할 수 있지만 군의 정치적 중립범위는 애매모호하기 때문이다.
정치적 중립논란은 올해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여야 대선 경선 때 완전국민경선제(오픈프라이머리)가 시행될 경우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현역 장병들에게도 자신의 의사를 표시할 기회가 주어기 때문이다.

대통령령인 군인복무규율 제18조는 군인은 정당에 가입하거나 특정 정당을 지지 또는 반대하는 행위, 각종 투표에서 어느 한 쪽에 찬성하거나 반대하도록 영향을 주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모든 국민에게 주어지는 경선제에 군인만 배제한다면 형평성이 어긋난다.

최근 정치적이슈로 떠오른 통합진보당 당원명부도 논란의 소지가 있다. 현역 군인의 정당 가입 사실이 드러날 경우에도 파장이 클 것으로 보인다. 특히 통합진보당이 '종북(從北)'단체로 낙인된 만큼 종북군인이라는 낙인이 찍힐 수 있기 때문이다. 군 당국은 통합진보당 당원인 현역 군인에 대해서는 엄중 처벌한다는 방침이다.

정당법에도 군인의 정당가입은 금지되어 있다. 정당법 22조에는 군인의 정당 가입이 금지돼 있으며, 군인복무규율에도 군인이 정치단체에 가입하거나 특정정당을 지지 또는 반대 할 수 없도록 명시하고 있다.

하지만, 통합진보당 당비를 내다 입대한 장병의 경우 현시점에서 처벌할 수 있는 명분이 약하다. 지난 21일 검찰이 압수한 서버에는 20만명에 달하는 통합진보당 당원 명부와 함께 2000년 민주노동당 창당 때부터 13년간 진보정당을 입당했거나 탈당했던 기록이 모두 담겨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군 관계자는 "통합진보당 당원명부에 현역병의 이름이 있다면 현재 정당에 가입돼 있다고 봐야 한다"면서 "이에 맞는 처벌을 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