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저축은행 중앙회에 따르면 지난 7일과 8일 이틀간 영업정지 된 4개 저축은행의 계열사에서 인출된 예금규모는 총 577억원에 그쳤다. 과거 구조조정 당시 하루에만 5000억원 이상이 한꺼번에 인출됐던 '뱅크런'과는 다른 양상이다. 3일째 되던 9일부터는 평소와 크게 다름없는 수준의 자금 유출입이 이어져, 중앙회는 뱅크런을 대비하기 위한 유출규모 집계를 중단하기도 했다. 이후에도 특정 지점에 고객이 몰리거나, 지점에서 큰 소리가 나는 상황은 연출되지 않았다.
금융당국과 예보, 저축은행중앙회 등 관계기관의 대응도 예금인출 후폭풍을 최소화시키는 데 일조했다. 이들은 각 지점에 직원을 파견, 예금자보호법에 대한 설명 및 향후 대응방안에 대해 실시간으로 안내했다. 당황한 나머지 고객들과 실랑이를 벌이는 등의 사태도 발생하지 않았다. 대부분 차분히 현재 상황과 인출 과정을 설명했다. 특히 중앙회에서는 영업정지 발표에 앞서 각 저축은행 회원사에 '비상상황 발생시 시장 안정화 계획'을 배포해 고객대응 및 정보의 공유 등 틀을 마련하기도 했다.
예보 역시 가지급금 지급과 영업정지 저축은행에 대한 매각 등 구조조정 후속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다만 불완전판매 된 후순위채 투자자 등 피해자에 대한 구제는 여전히 답보상태에 있다. 불완전판매 여부를 가려낼 수 있는 뚜렷한 기준이 없기 때문이다. 후순위채 투자자들은 부실 저축은행에 후순위채 판매를 허용한 금융당국에 근본적인 책임이 있기 때문에 모든 피해를 구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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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정 기자 alpha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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