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저축은행 3차 구조조정 후 2주일.. 시장은 '차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저축은행 3차 구조조정 결과가 발표된 지 2주일이 지났다. 지난 6일 솔로몬·한국·미래·한주저축은행 네 곳이 금융당국으로부터 공식적인 퇴출 통보를 받았지만, 현재까지 예금자들은 차분한 모습이다. 지난 1,2차 구조조정 과정에서 발발했던 '뱅크런'은 없었다.

19일 저축은행 중앙회에 따르면 지난 7일과 8일 이틀간 영업정지 된 4개 저축은행의 계열사에서 인출된 예금규모는 총 577억원에 그쳤다. 과거 구조조정 당시 하루에만 5000억원 이상이 한꺼번에 인출됐던 '뱅크런'과는 다른 양상이다. 3일째 되던 9일부터는 평소와 크게 다름없는 수준의 자금 유출입이 이어져, 중앙회는 뱅크런을 대비하기 위한 유출규모 집계를 중단하기도 했다. 이후에도 특정 지점에 고객이 몰리거나, 지점에서 큰 소리가 나는 상황은 연출되지 않았다.
이 같은 예금자들의 차분한 행보는 앞선 두 차례의 영업정지 사태에 대한 '학습효과'다. 5000만원 이상 예금자 혹은 후순위채 투자자등 '당사자'를 제외하고는 사실 새로울 것이 없는 상황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원금과 이자를 합쳐 5000만원 미만의 예금에 대해서는 예금보험공사에서 보전해 준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에, 막연한 불안감 때문에 영업중인 저축은행에서 돈을 인출하면 본인만 이자손실을 입는다는 것을 배웠기 때문이다.

금융당국과 예보, 저축은행중앙회 등 관계기관의 대응도 예금인출 후폭풍을 최소화시키는 데 일조했다. 이들은 각 지점에 직원을 파견, 예금자보호법에 대한 설명 및 향후 대응방안에 대해 실시간으로 안내했다. 당황한 나머지 고객들과 실랑이를 벌이는 등의 사태도 발생하지 않았다. 대부분 차분히 현재 상황과 인출 과정을 설명했다. 특히 중앙회에서는 영업정지 발표에 앞서 각 저축은행 회원사에 '비상상황 발생시 시장 안정화 계획'을 배포해 고객대응 및 정보의 공유 등 틀을 마련하기도 했다.

예보 역시 가지급금 지급과 영업정지 저축은행에 대한 매각 등 구조조정 후속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예보는 영업정지 된 4개의 저축은행 매각주관사 및 통합 법률자문사를 선정하기 위한 공고를 내고, 18일까지 접수를 받았다. 매각방식은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지만, 개별매각 및 공동(패키지)매각 등 가능성을 열어두고 검토중이다.

다만 불완전판매 된 후순위채 투자자 등 피해자에 대한 구제는 여전히 답보상태에 있다. 불완전판매 여부를 가려낼 수 있는 뚜렷한 기준이 없기 때문이다. 후순위채 투자자들은 부실 저축은행에 후순위채 판매를 허용한 금융당국에 근본적인 책임이 있기 때문에 모든 피해를 구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현정 기자 alphag@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김현정 기자 alphag@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