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복지 일자리 9만개..장애인의무고용률 확대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서울시가 고령자, 장애인, 노숙인,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을 위한 '복지 일자리'를 지난해보다 1만여개 늘려 9만개의 복지 일자리를 제공한다. 예산도 전년대비 15.7% 늘려 올 5540억원이 투입된다. 이와함께 시는 장애인의무고용촉진 관련 조례 제정을 추진한다.

서울시는 취약계층 일자리 부문별로 ▲고령자 일자리에 5만2527개 ▲장애인 1만9511개 ▲노숙인 1만371개 ▲저소득층 6571개 ▲보건 1083개의 일자리를 제공해 사회안전망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10일 밝혔다.
서울시는 고령자취업을 위해, 현재 서울시내 1곳뿐인 종로구에 있는 고령자취업훈련센터 외에도 오는 8월 중 은평구 녹번동에 1곳을 추가하고 훈련생도 2000여명에서 5000여명으로 확대한다. 어르신 교육 수요조사를 통해 보육 및 산후 도우미, 바리스타 교육, 교통조사원, 경비원, 조경관리 프로그램을 발굴, 운영할 계획이다. 노인일자리 전담기관인 시니어클럽도 현재 3곳에서 4곳을 추가지정되며, 오는 9월에는 시니어 일자리엑스포를 열어 취업성공사례나 상담이 진행된다.

장애학생 일자리 확대로는 서울시교육청과 협력해 크라제버거, 롯데리아 등 120개 업체에 직장체험 인턴쉽을 실시하고, 일반 장애인 대상으로는 한국프랜차이즈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 협회 산하 에듀박스, 알파 등 19개 회사에 560명의 장애인을 시범 채용키로 했다. 장애인직업재활시설도 7월까지 현재 2곳을 추가지정, 총 4곳에서 운용될 방침이다.

서울시는 현재 3.95%인 장애인고용률(법적기준 3%)을 2014년까지 4.2%로 지속적으로 확대하되, 서울시 신규공무원 채용 시 장애인 채용 비율을 10%로 정하고 매년 85명 정도를 채용토록 했다.
이와 함께 '장애인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오는 7월 중 '장애인의무고용률 확대를 위한 장애인고용촉진조례'를 제정해 서울시와 서울시 투자?출연기관 내 장애인 의무고용률을 현 기준보다 강화할 계획이다.

거리노숙인들을 위해서는 서울시립 양평쉼터에 영농학교를 세워 4~10월 영농기법을 훈련시킨다. 더불어 사진작가 조세현씨등 전문가가 강의하는 '희망프레임강좌'를 연다. 또 200명의 노숙인들에게 운전면허, 컴퓨터, 도배 등 취업필수 자격증 취득을 위한 프로그램을 신설해 수강료와 교통비 총 116만원 한도에서 지원, 자격증 취득 후 고용지원센터와 연계해 취업을 알선한다.

서울시는 ▲고용노동부, 서울지방중소기업청 등 10개 기관이 참여하는 노인일자리 협의체▲장애인직업재활시설, 장애인고용공단, 생산품판매시설 등이 참여하는 민·관 파트너십 협의체▲노숙인분야 학계, 민간현장전문가가 참여하는 노숙인 일자리 TF를 구성·운영한다.

김경호 서울시 복지건강실장은 “최근 사회양극화가 심화되고 고용 없는 성장이 이어지면서 그 피해가 사회적 약자에게 집중되고 있다”면서 “서울시가 사회적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서 복지와 일자리를 동시에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오진희 기자 valer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