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은 3일 금융소비자보호의 독립성 강화를 위해 금감원장 직속으로 '금융소비자보호처'를 설치하고, 금융교육국 및 민원조사실을 신설했다고 밝혔다. 금융소비자보호처에는 소비자보호총괄국, 분쟁조정국 외에 금융교육국 및 민원조사실을 신설해 조직과 인력을 보강했다.
이밖에도 중소기업 금융지원 강화를 위해 '중소기업지원실'을 신설하고, 서민 등 취약계층에 대한 금융지원 및 금융피해 예방기능 강화를 위해 현행 '서민금융지원실' 및 '보험조사실' 을 국(局) 조직으로 승격시켰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 및 인사를 통해 검사기능을 더욱 강화해 금융시장 불안요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감시자 역할을 공고히 하겠다"면서 "금융에 취약한 서민계층의 불편과 고민을 덜어줄 금융소비자 보호 업무를 보다 충실히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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