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전년比 0.82%↑.. 기아차 전년比 1.01%↑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올 1분기 분기사상 최대 이익률을 기록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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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지난 4월 미국 판매증가폭이 주춤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1,2위 브랜드 GM과 포드가 마이너스 판매실적을 기록한 것에 비해서는 양호했지만 도요타, BMW, 폭스바겐에는 미치지 못했다. 시장점유율은 9.3%를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저조했다.
다만 미국과 일본 브랜드의 공세가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올 들어 신차효과를 크게 기대하기 힘들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양호한 성적이라는 평가다.
2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차의 지난 4월 판매대수가 각각 6만2264대, 4만7550대를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0.82%, 1.01%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현대차, 기아차의 4월 미국시장 점유율은 각각 5.3%, 4.0%를 기록해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다. 두 회사의 시장점유율은 9.4%를 기록, 전년 동기 대비해서는 0.1%포인트 감소했으나 전월 대비해서는 0.2%포인트 상승했다.
두 회사의 총 판매대수는 10만9814대로 전체 완성차 브랜드 중 6위에 올랐다. 1위 GM이 21만3387대를 판매했고 2위 포드 17만9658대, 3위 도요타 17만8044대, 4위 크라이슬러 13만1165대, 5위 혼다 12만2012대를 기록했다.
차종별로는 현대차 신형 그랜저 판매대수가 신차 출시 효과로 전년 대비 399% 증가한 953대가 팔려 가장 가파르게 증가했다. 이어 엑센트가 6160대 판매되 40.3% 늘었고, 싼타페 역시 6318대가 팔려 9.5% 증가했다. 반면 아반떼, 쏘나타, 투싼, 베라크루즈 등 나머지 모델은 최대 25%이상 감소했다.
기아차 역시 K5가 지난해 약 6400대에서 올해 약 1만1000대로 급증한 반면 프라이드, 포르테, 카니발 등 다른 차종의 판매대수가 저조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와 기아차 모두 다른 브랜드 대비 상대적으로 새롭게 내놓은 모델이 없었던 탓에 전월 대비 판매대수 증가폭이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며 "지난달 신형 산타페가 출시되는 등 앞으로 신차 출시효과를 기대해볼만 하다"고 설명했다.
미국시장에서 전체 브랜드간 순위는 큰 변화가 없었지만 지난달 판매 실적에서는 크게 희비가 엇갈렸다. 미국시장 1, 2위 GM과 포드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각각 -8%, -5%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반면 도요타와 크라이슬러의 판매대수는 같은기간 판매대수가 12%, 20% 늘었다.
임철영 기자 cyl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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