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내 中企 경쟁력 ‘독일 대비 60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국내 중소기업 경쟁력이 독일과 일본 대비 60점 수준에 그친다는 조사결과가 2일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대학 연구소 경제전문가 15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중소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경제전문가 의견조사’ 결과에 따르면, 독일·일본 등 중소기업이 강한 국가들의 중소기업 경쟁력을 100점으로 봤을 때 국내 중소기업 경쟁력을 59.6점으로 평가했다.
독일의 경영학자 헤르만 지몬에 따르면 독일은 전세계 2000여개 히든 챔피언(전세계 시장에서 3위 이내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강소기업)중 1200여개를 보유하고 있으며, 일본도 고유의 장인정신인 '좋은 물건 만들기(모노즈쿠리)'의 계승·발전을 통해 수많은 강소기업을 배출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국내 중소기업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혁신역량 미흡’(33.8%)을 가장 많이 지적했고, 이어 ‘영세성’(30.5%), ‘글로벌화 미흡’(15.9%), ‘정부지원에 의존하여 성장정체’(11.3%)을 차례로 들었다.

현재 국내 중소기업 정책효과에 대해서는 ‘낮다(53.7%)’는 의견이 ‘높다(8.6%)’는 의견을 크게 앞질렀고 중소기업 지원제도의 규모에 대해서도 ‘부족하다’(50.3%)는 의견이 ‘충분하다’(19.7%)는 의견보다 훨씬 많았다.
앞으로 중소기업 지원에서 가장 중점을 둘 분야로는 ‘인력확보’(32.5%), ‘R&D'(27.2%), '해외진출’(18.5%), ‘판로확보’(12.6%), ‘규제해소’(7.9%) 등을 차례로 꼽았다.

우리 사회에서 중소기업의 중요성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수준을 묻는 질문에는 ‘높다(46.4%)’라는 응답이 ‘낮다’(23.1%)라는 응답보다 많아 전문가들은 우리 사회가 중소기업의 중요성에 대해 대체로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했다.

전문가들은 동반성장 추진과정에서의 바람직한 대중소기업 간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시장자율의 동반성장 확대’(49.0%)를 첫 손에 꼽았으며, ‘대기업 규제를 통한 교섭력 제고’(33.1%), ‘중소기업 스스로 경쟁력 제고 노력’(15.2%) 등의 순으로 답했다.

아울러 전문가들은 동반성장이 기업문화로 제대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기간이 다소 걸릴 것으로 내다봤는데, 동반성장이 기업문화로 정착되는 데 걸릴 시간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65.6%가 ‘5년 이상’이라고 응답했고 ‘5년 이하’라는 응답은 34.4%로 나타났다.

전수봉 대한상의 조사1본부장은 “중소기업이 우리 경제에서 차지하는 위상에도 불구하고 혁신역량 등에서 글로벌 기업과 차이가 있다”면서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독일의 히든챔피언과 같이 중소기업 스스로 R&D 활동에 힘쓰는 한편 정부도 중소기업의 혁신역량을 높이는 방향으로 정책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