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非박 대 박지원' 초선 앞에서 원내대표 전초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 김종일 기자]나흘 앞으로 다가온 민주통합당 원내대표 경선을 두고 후보자들이 첫 번째 연설 대결을 벌였다. 30일 오후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초선 의원 30여명이 모인 ‘간담회’ 자리에서다. 민주당 19대 국회의원 중 초선 의원이 44.1%를 차지하면서 5.4 원내대표 경선의 핵심 변수로 떠올랐다.

비박연대의 주자인 유인태, 이낙연, 전병헌 후보는 ‘박지원-이해찬 연합’에 대해 맹공을 가하자 박지원 최고위원은 ‘친노-비노’의 단합을 통해 정권교체를 이룩하자며 팽팽히 맞섰다. 서로 열띤 비난이 오가자 연설이 끝날 때마다 나오는 의례적인 박수마저 터지지 않았다. 당내 후폭풍을 반영한 듯 간담회장의 분위기는 무겁게 가라앉았다.
첫 번째 연설자로 나선 유인태 후보는 초반부터 ‘이해찬-박지원’ 연대 논란을 두고 포문을 열었다.

유 후보는 “느닷없이 이박연대 뛰쳐나와서 연대가 옳으냐 그르냐 논쟁으로 갈 수 밖에 없다는 게 국민들 보기가 면구스럽다”고 토로했다. 유 후보는 “두 계파가 박수치면 당이 제압될 것으로 생각한 게 아니냐”며 “그거야말로 착각이고 구시대적인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또 유 후보는 “아껴야 할 대통령 후보 자원을 개입한 것은 대단한 실책”이라며 “원탁회의를 끌여 들인 것도 대단히 실수”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역할 분담 이렇게 돼서 나머지 이 의원들은 다 소총수 역할밖에 할 수 없다는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전병헌 후보도 박지원 대표를 겨냥해 ‘이박연합’의 비민주성에 대해 직격탄을 날렸다. 전 의원도 “필승카드라고 이야기하는데 ‘나 아니면 안 된다’는 독선과 오만적 발상으로 국민의 뜻을 받아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 후보는 “그 방식으로 정권교체 성공하더라도 그들만의 정권교체이자 그들만의 독식구조”라며 “의원들 대부분이 소외되어 성공할 수 없는 정권이 된다”며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스마트폰 앱을 개발해 127명 의원들이 언제 어디서나 원내활동에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제안했다.
이낙연 후보도 “이번에 '이박 역할분담'으로 많은 것을 잃었다”고 질책했다. 이 후보는 “구태의연한 정치방식으로 국민이 민주당에 흥미를 잃게 됐다”면서 “대주주가 합의하면 된다는 패권주의적 발상이 당내 역동성을 죽였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사당화 논란을 불러 일으킨 새누리당 박근혜 비대위원장을 비판할 명분을 민주당이 잃는 한편 원탁회의 거짓말 논란으로 권위가 훼손됐다”고 일침을 가했다.

박지원 최고위원은 이같은 비판을 예상한 듯이 “세 후보에게 실컷 욕을 얻어먹었지만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위원장에 비하면 한참 멀었다”며 말문을 열었다. 박 최고위원은 “짧은 시간 내에 거취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혼선을 드린 점을 사과드린다”면서도 “사실은 단합이냐 담합이냐 이것은 3당 통합처럼 새누리당과 무슨 일을 도모했다고 하면 담합, 정권교체를 하기 위해 뭉쳤다고 하면 좋은 일”라며 당내 논란에 대해 해명했다.

이해찬 고문의 원내대표 제안을 소개하면서 그는 “만약 우리 두 사람이 당권에 도전했다가 한 축이 무너지면 정권교체 되겠느냐는 이 전 총리 말에 감동했다”면서 “정권교체를 위해서 친노, 비노할 때가 아니라 단합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날 모인 초선의원은 모두 29명이다. 남윤인순, 김광진 최고위원 등을 비롯한 중앙당 출신 의원들이 중심으로 상견례 모임을 열은 것으로 전해졌다. 취재진이 몰리자 공개하기로 했던 초선 의원들의 인사를 비공개로 전환하면서 한때 현장에서 혼란을 빚어지기도 했다.



김승미 기자 askme@
김종일 기자 livew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