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광식, “드라마, K-pop 다음의 한류는 전통문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7일 KAIST 문화기술대학원 특강, “새로운 한류, 전통문화를 접목하는 것이 한국의 세계화”

최광식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7일 KAIST KI빌딩 퓨전홀서 '한류의 세계화'를 주제로 특강하고 있다.

최광식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7일 KAIST KI빌딩 퓨전홀서 '한류의 세계화'를 주제로 특강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드라마가 한류의 1.0이었고 K-pop이 2.0이다. 한류의 3.0버전은 전통문화의 세계화가 돼야한다.”

우리나라 전통문화를 문화사업, 관광과 접목시키는 작업을 해온 최광식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KAIST 학생들에게 한류특강을 했다.
최 장관은 27일 KAIST KI빌딩 1층 퓨전홀에서 ‘전통문화와 결합된 차세대콘텐츠 기술 개발 방향’이란 주제로 한 문화기술대학원 특강에서 “한류의 시작은 드라마였지만 유럽까지 나가지 못했고 K-pop은 유럽까지 나가 한류를 하나의 장르로 만들었다. 이제 전통문화를 바탕으로 한류를 더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장관은 “K-pop은 아시아를 넘어 파리, 런던, 뉴욕, 중남미까지 진출했다”며 “드라마가 우리나라에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K-pop을 배우기 위해 한국말을 배우고 있다”고 말했다.

최 장관은 “한국 문화가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으나 한계는 있다. 드라마인기가 2000년대 초 높게 올라갔다가 2004년부터 인기가 떨어졌고 이 때 K-pop이 나와 인기를 회복하면서 드라마인기도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4~5년의 주기로 한류가 변하고 있다는 말이다.
K-pop이 한창 인기를 끌면서도 이를 이어기가 위한 새 한류문화가 만들어져야 한다는 뜻이다.

최 장관은 “4, 5년 뒤 어떤 것을 키울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뽀로로나 폴리의 인기, 신경숙 작가의 ‘엄마를 부탁해’가 미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고 지난해 우리나라에 980만명의 관광객이 다녀갔다. 일본이 880만명이니 일본의 관광객 유치를 뛰어넘었다. 한류효과다. 이젠 법고창신(法古創新, 옛 것을 본받아 새 것을 만든다는 말)이 새로운 한류를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장관은 전통문화를 스토리텔링으로 만들어 관광상품으로 해야 하고 전통문화와 IT(정보통신)가 접목된 작품, 문화기술과 첨단예술이 융·복합된 한류의 3.0버전을 만들자는 말로 특강을 마무리했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