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골든위크·中 노동절 특수' 큰 손 모시기 전략도 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일본 골든위크와 중국 노동절을 맞아 유통업체들의 '큰 손'모시기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

오는 28일부터 5월 6일이 일본의 골든위크고 29일부터 5월1일이 중국 노동절로 외국인 관광객 특수 시즌이다.
이 기간은 평소보다 일본ㆍ중국인 관광객의 국내 방문이 집중적으로 몰리는 시기로, 지난 1월있었던 중국 춘절에 이어 올 들어 두 번째로 찾아온 외국인 소비특수 시즌이다. 짧은 연휴를 활용해 가까운 우리나라에서 쇼핑을 즐기려는 관광객이 많기 때문이다.

2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국관광공사 조사 결과 지난 1월 22일부터 28일까지 있었던 중국 춘절을 맞아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은 5만 689명으로 지난해보다 53.05% 증가했다. 또한 은련카드로 한국에서 구매한 금액은 지난해보다 170% 늘어난 235억 원으로 조사됐다.

롯데백화점에서도 이 기간 중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본점과 잠실점의 매출신장율은 수도권점포 평균 매출신장율에 비해 2009년에는 2.0%포인트 높고, 2010년에는 3.0%포인트, 2011년에는 3.8%포인트 높게 나타났다.
해마다 연휴를 활용해 국내에서 쇼핑을 즐기는 관광객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는 얘기다.

이에 따라 롯데백화점은 올해 연휴기간 일본ㆍ중국인 관광객들이 대거 국내를 방문할 것으로 예상하고 다양한 프로모션을 준비중이다.

특히 이번에는 기존에 진행하던 사은품이나 할인쿠폰 제공은 물론, 백화점만의 감성마케팅으로 외국인 관광객에게 접근할 계획이다. 이제 국내를 찾아오는 외국인 관광객은 일회성 방문이 아닌 정기적으로 방문하며 고정고객화 되고 있기 때문이다.

먼저 감성마케팅의 일환으로 롯데백화점 텐진 동마로점의 우수고객 8명을 국내에 초청해 29일부터 5월 1일까지 투어를 진행한다. 프리미엄아울렛 파주점, 롯데몰 김포공항점 등 신규점포와 파주 헤이리 마을처럼 신규점포와 인접한 관광지를 둘러보면서 쇼핑과 관광을 함께 즐기며 좋은 추억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서울시와 연계해 외국인 고객 대상 '무료엽서 보내기 이벤트'도 진행한다. 30일부터 11월 30일까지 본점, 김포공항점의 텍스리펀드 라운지를 방문하면 우리나라 전통 이미지를 표현한 7가지 그림의 엽서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보내고 싶은 이에게 내용을 적으면 일본, 중국 현지까지 무료로 배송해준다.

또한 27일부터 5월 7일까지 본점, 김포공항점에서는 방문 외국인 고객을 대상으로 '한국의 맛체험' 스크래치 경품권을 증정해, 당첨자 총 500명에게는 백화점 식당가 한식 이용권, 롯데상품권 1만원권, 여권케이스 등의 경품을 증정해 여행 중 소소한 행운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기존에 진행하던 쿠폰북이나 광고도 한 단계 업그레이드했다. 쿠폰북 표지는 한류열풍의 중심이자 롯데백화점 2012년 모델인 '소녀시대'를 전면에 배치했고, 특별히 그동안 축적한 외국인 관광객 정보를 통해 각국의 선호 상품군을 분석해 제작했다.

이 밖에 해외 VISA카드와 연계해 1일부터 5월 5일까지 본점에서 10만원 이상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화장품이나 티세트 같은 감사품을 증정하고, 4월부터는 일본의 '루루부 한국'과 '한류 트레블러', 중국의 '짜이서울' 같은 주요 관광 가이드북에 롯데백화점 광고를 게재하고, 할인쿠폰도 삽입했다.

이 갑 롯데백화점 마케팅부문장 상무는 "일본 골든위크와 중국 노동절을 맞아 많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국내를 방문할 것으로 예상, 외국인 소비 성향을 분석해 적용한 다양한 마케팅을 준비했다"며, "특히 이번 기간에는 외국인 관광객이 고정고객화 되는 것을 고려해 감성마케팅을 펼침으로써 지속적인 방문을 유도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