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경부 '성과공유 확인제' 본격 가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지식경제부는 23일부터 성과공유제의 활성화를 위한 '성과공유 확인제'를 본격적으로 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성과공유 확인제는 기업의 성과공유제 시행 여부와 개별 과제의 성과공유제 해당 여부에 대해 대·중소기업협력재단 내 '성과공유제 확산추진본부'에서 공식적으로 판단 및 확인해주는 제도다.
지경부는 성과공유 확인 신청부터 확인서 발급까지 원스톱으로 이루어지는 성과공유 확인제 종합관리시스템(http://www.benis.or.kr)을 구축 완료하고 이날 오픈했다.

각 기업과 공공기관들은 해당 사이트를 통해 성과공유 확인 신청이 가능하다.

성과공유 확인제는 '도입 기업 확인'과 '성과공유 과제 확인' 2단계로 운영된다.
도입 기업 확인은 위탁 기업으로서 성과공유제를 위한 체제를 갖추고 이를 시행하고 있음을 확인하는 것으로 2년 간의 성과공유제 시행계획서, 기업 내부 규정, 전담부서·인력 설치, 성과공유 과제 계약서 등의 요건을 갖추면 된다.

성과공유 과제 확인은 수·위탁 기업 간 추진하는 개별 성과공유 과제에 대한 확인으로 도입 기업 확인을 받은 기업만 신청 가능하다. 성과공유 과제 계약서, 사업계획서의 사전 등록, 수·위탁 기업별 과제 수행 내역, 발생한 성과와 공유 내역 등의 서류를 첨부해야 한다.

지경부는 7월과 11월 두차례에 걸쳐 기업·기관별 확인제 실적을 점검하고 확인 실적을 바탕으로 동반성장지수, 공공기관 동반성장 평가시 우대, 우수기업 선정·포상, 정부 조달·R&D, 해외 동반진출 지원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다.

지경부는 또 확인제 도입에 따른 기업 부담을 줄이기 위해 현장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성과공유제 모델의 개발 및 보급에 나선다.

이를 위해 업계를 중심으로 구성된 '성과공유제 연구회'를 구성하고 첫 회의를 실시했다. 성과공유제 연구회는 실제 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성과공유 유형을 구체적이고 고도화된 모델로 정립해 보급하는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이 민간 부문의 모델 개발, 성과공유제 확산추진본부가 공공 부문의 모델 개발의 총괄 책임을 맡게 된다. 이르면 올 6월까지 모델 개발을 완료해 보급할 예정이다.

박원주 지경부 산업경제정책관은 "그동안 성과공유제 시행 여부에 대한 공식적 판단과 객관적 실적 측정 평가가 불가능했던 것이 성과공유제의 확산이 미흡했던 원인 중의 하나"라며 "성과공유 확인제가 시행됨에 따라 성과공유제 확산이 본격 궤도에 오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혜원 기자 kimhy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