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본은행 부총재 "필요하다면 경기부양 조치 나설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일본은행이 물가목표 달성을 위해 추가적인 조치에 나설 수 있다고 18일 니시무라 기요히코(西村淸彦) 일본은행 부총재가 밝혔다. 이달 27일로 예정되어 있는 통화회의에서 자산매입 등 일본은행의 추가적인 부양책이 나올 전망이다.

니시무라 부총재는 일본 서부 오카야마(岡山)에서 기업 경영인들을 상대로 연 강연에서 “일본은행은 필요하다면 추가적인 부양 정책을 시행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가 18일 보도했다. 니시무라 부총재는 “일본 경제 및 물가 사정 모두 위험한 상황”이라면서 “일본은행은 물가목표 1%를 달성할 수 있을 때까지 사실상의 제로 금리를 및 자산 매입 정책을 통해 양적완화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니시무라 부총재의 이같은 발언에 대해 시장에서는 24~25일에 개최되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어떠한 결정이 내려지는 것과 상관없이 일본은행이 경기부양책을 내놓을 것이라는 뜻으로 해석하고 있다. 이토 아츠시 UBS증권 선입 애널리스트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추가적인 조치를 내놓지 않더라도 일본은행은 경기부양책을 내놓을 것으로 본다”면서 “니시무라 부총재의 이번 발언은 이를 확인시켜 준 것”이라고 말했다.

니시무라 부총재는 세계 경제에 대해서 조심스러운 전망을 내놨다. 그는 미국 경제의 회복세가 가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으며, 유럽 부채 위기의 불확실성은 여전히 높다는 것이다. 다만 일본 경제에 대해서는 지진 재건 수요 및 에너지 효율 자동차의 견조한 판매 등 긍정적인 신호가 보인다고 밝혔다.

한편 일본경제신문은 이날 일본은행이 에너지 가격 인상 등의 영향으로 올해와 내년 근원물가전망치를 상향조정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올해 물가 전망치(근원물가)는 0.1~0.5%로, 내년 물가전망치는 0.5~1%로 상향 될 것으로 보인다.


나주석 기자 gongg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