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동구, 전국 최초 '쓱쓱싹싹 333' 프로젝트 시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13년까지 모든 초·중·고교 39개소 교실 전 층에 총 6억여원 들여 수도시설과 거울 등을 갖춘 양치 시설 설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성동구(구청장 고재득)는 어렸을 때부터 건강한 치아를 만들기 위해 전국 최초로 초·중·고교 전 학교를 대상으로 양치시설을 설치하는 '쓱쓱싹싹 333 사업'을 펼친다.

우리나라 만 12세 아동의 1인 당 충치 수는 2.1개로 OECD 평균 수준 1.6개(미국 1.8개, 독일 덴마크 0.8개)보다 훨씬 많아 타 선진국에 비교했을 때 구강건강 수준이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구강질환에 따른 개인과 사회적 부담도 가중돼 잇몸염과 치주질환 환자는 398만6000명에서 794만7000명으로 10년 전에 비해 약 2배나 증가했다.
양치교실

양치교실

AD
원본보기 아이콘

2010년 치과 병·의원 요양급여에 들어가는 비용은 1조3790억에 달한다.

또 성인 10명 중 4명은 점심식사 후 칫솔질을 하지 않으며 청소년은 전국적으로 40.8%, 특히 서울 지역 청소년은 21.8%만이 점심 후 칫솔질을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학교 양치시설의 확충 없이 구강교육 실시만으로는 아동·청소년기의 치아건강을 기대하는 것도 무리이다.
학령기의 올바른 칫솔질은 치아우식증과 치주병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학교에서도 칫솔질을 꾸준히 올바르게 실천하도록 하는 것이 성동구의 이번 '학교 치아건강 사업' 최대 목표이다.

구는 건강한 학교 만들기 시범 사업으로 금북초등학교 등 3개교에 양치교실과 양치시설을 설치했다. 학생들로 하여금 점심 후 매일 칫솔질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올바른 칫솔질을 위한 구강관리교육을 실시하여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구는 2013년까지 성동구 지역내 모든 초·중·고교 39개 소에 양치시설을 설치하기로 했으며 유관 기관과의 협력체계 기반을 구축키로 했다.

19일에는 서울특별시 성동교육지원청, 한양여자대학교, 성동구치과의사회, 충치예방연구회, 아모레퍼시픽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키로 했다.
청소년들 양치 교실

청소년들 양치 교실

원본보기 아이콘

특히 한양여자대학교는 양치시설 전·후 효과 분석을 위한 연구와 구강보건교육 실시, 성동구치과의사회는 치과 검진과 자문, 치과주치의 제도 지원, 성동교육지원청은 교육관련 행정지원을 맡게 된다.

또 구는 향후 교사·학부모·학생들을 위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구강관리 교육과 양치시설 설치학교 지원과 국·내외 건강도시 총회시 사업사례 발표 등 양치 사업의 전국적 확산을 위해 힘쓸 계획이다.

양치시설 설치 이후 구강실태조사부터 학생 설문, 구강환경관리능력, 구강질환관련 추이 보고서 등 연구 자료 작성과 칫솔질 동영상 개발 등을 추진, 아동·청소년기의 올바른 구강관리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고재득 성동구청장은“지역내 전 학교를 대상으로 양치시설을 계획한 자치구는 성동구가 처음”이라며 “성동구의 '쓱쓱싹싹 333' 사업은 고령화시대에 대비해 어려서부터의 양치 습관을 길러주고 다음 세대를 위한 건강과 미래의 의료비 감소에도 큰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며 전국으로 확산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