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해수 온도 상승으로 생태계 이상변화 가속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연안 자생 고유 잘피종 분포 감소

잘피/디지털울릉문화대전 캡쳐

잘피/디지털울릉문화대전 캡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지구 온난화에 따라 바닷물의 온도도 상승하면서 바다 생태계에 이상 변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수온 상승으로 유입된 열대성 잘피가 남해안 전역으로 퍼지고 있는 것이다.

잘피는 해조류와는 다른 바다풀이다. 바다 식물 중 유일하게 뿌리로 영양을 흡수하고 햇볕을 받아 꽃을 피우는 현화식물로 해양생물의 산란과 보육장 구실을 한다. 부영양물질을 걸러내 연안 환경을 정화하고 적조를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해양부는 강창근 포항공과대학 해양대학원 교수가 지휘하는 '장기해양생태계 연구' 결과 국내 연안의 해수온이 지속적으로 상승해 우리나라 연안에 자생하고 있는 고유 잘피종의 분포가 감소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우리나라 연안에는 온대성 잘피 8종이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최근에는 해호말 같은 열대성 잘피가 남해안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열대성 잘피종은 지난 2007년 전남 여수 연안에서 처음으로 발견됐다. 1930년대부터 지속적으로 바닷물의 온도가 1~2도 가량 상승해서다.
해호말은 여름철 고수온에서 생장이 저하되는 특성을 가진 우리나라에 자생하고 있는 잘피와는 달리 여름철의 고수온에서 최적의 생장을 보인다.

해수온 상승이 지속될 경우 남해안 전역에서 열대성 잘피가 번성할 것으로 예측된다.

한편 국토해양부는 기후변화에 따른 해양생태계의 영향을 진단 및 예측하고 훼손되고 있는 주요 해양생물의 서식처의 목원과 종 다양성 등을 보전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향후 10년간 약 400억원을 투자해 '장기해양생태계 연구: 환경변화와 생태계 반응' 연구개발사업(R&D)을 추진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기존 연구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어 왔던 해양생태계 현황분석에 그치지 않고 첨단 과학기술을 이용한 장기모니터링을 기술개발로 해양생물 간의 먹이망 구조분석, 먹이망을 통한 물질순환, 개체군 생리생태 이해 및 예측 등의 연구분야를 국제적으로 선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국토부는 29~30일 양일간 부산벡스코에서 '제1차 장기해양생태계 연구 심포지엄'을 개최해 ▲기후변화에 따른 해양생태계 반응 ▲기후변화에 따른 해양생물 적응전략 사례 소개 ▲첨단해양로봇을 통한 해양생태계 조사 등 3개 주제에 대한 지난 1년간의 연구결과를 발표한다고 밝혔다.



박미주 기자 beyond@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