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파트 보급률 낮은 지역, 신규물량 눈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아파트 보급률이 저조한 지역에서 신규물량이 분양된다. 충주, 여수, 진주 등 수 년간 주택공급이 중단됐던 지역으로 새 아파트를 기다리는 수요가 대기 중이라는게 시장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0년 기준 전국 주택 유형별 중 아파트가 차지하는 비율은 58%다. 하지만 전남 나주시, 전북 상주시, 문경시등은 30% 이하의 보급률을 보이고 있다. 충북 충주시, 전남 여수시, 경남 진주시 등도 아파트 보급 비율이 전국 평균을 밑돌고 있다.
이들 지역의 공통점은 최근 몇 년간 신규분양이 없었다는 점이다. 공급물량이 부족하다보니 자연스레 미분양도 줄었다. 지난 2월말 기준 5대 광역시를 제외한 지방중소도시의 미분양 아파트는 2만844가구로 전월(2만1811가구)보다 감소했다.

건설사들도 해당 지역을 타깃으로 삼고 있다. 특히 기업도시, 혁신도시 등 개발 호재로 인구유입이 꾸준히 늘고 매매가 상승을 보이고 있는 지역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반면 청약 경쟁은 치열해졌다. 주택 청약이 기존의 시·군에서 도 단위로 확대돼 해당 지역 뿐만 아니라 주변 시·도까지 청약 기회가 늘어난 이유에서다.

올해에는 대우건설과 한라건설 등이 아파트 보급률이 낮은 지역을 대상으로 물량을 선보인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한국토지신탁 역시 분양을 준비 중이다.
▲대우건설, ‘충주 푸르지오’= 4월 대우건설은 충주시 봉방동에 ‘충주 푸르지오’ 637가구를 분양한다. 전 가구가 전용면적 84㎡ 단일평형으로 충주시에서 가장 높은 29층으로 조성된다. 최근 충주시는 인구유입이 꾸준히 늘고 있는 곳으로 지역내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도 예상된다.

▲신영, ‘웅천지웰 3차’= 여수 엑스포 개최로 매매가 상승을 보이고 있는 전남 여수시 웅천동 웅천지구 1-2블록에 신영이 84~100㎡ 총 672가구를 내놓는다. 한라건설이 시공을 맡은 사업장으로 여수엑스포 개최를 앞두고 관심이 높아졌다.

▲LH, ‘경남 진주혁신도시 휴먼시아’= LH가 경상남도 진주시 문산읍 경남혁신도시 A-1블록에 ‘경남 진주혁신도시휴먼시아’를 분양한다. 75~84㎡ 총 742가구를 내놓을 예정으로 인근 경남 진주혁신도시는 올해말 기반시설 조성에 나선다. 도심지 별 테마 근린공원도 조성돼 친환경 녹색도시로 거듭날 예정이다. 올해말부터 2014년까지 대부분의 공공기관이 이전을 완료할 것으로 보여 공무원들의 높은 관심도 전망된다.

▲한국토지신탁, 경북 문경시 모전2구역 ‘코아루’= 한국토지신탁은 4월 모전2구역에 450가구를 분양한다. 주택형은 아직 계획되지 않았다. 부지 북쪽에는 문경시청이 위치했다. 홈플러스(문경점), 제일병원 등 주요 생활 편의시설도 인접했다.
 / 업계 취합

/ 업계 취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배경환 기자 khba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