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인도 정상회담 "2015년 교역 400억달러로 확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방·방산 협력도 강화..北 로켓 유엔안보리 위반 안돼"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한국과 인도는 25일 지난해 200억달러였던 교역규모를 2015년까지 400억달러로 늘려가기로 합의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서울 핵안보정상회의 참석차 방한한 만모한 싱 인도 총리와 단독·확대회담을 열어 이같은 내용의 '한·인도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두 정상은 2010년 1월 한·인도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을 발효한 지 2년이 되는 작년에 양국 교역량이 200억달러를 돌파하는 등 양국간 교역이 CEPA 발효 이전에 비해 70% 가량 증가한 데 만족을 표하고 이를 높이 평가했다.

또 CEPA 이행상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이행 개선방안을 협의하기 위해 지난해 1월 인도에서 개최된 제1차 한·인도 CEPA 통상장관급 공동위원회에 이어 올해 한국에서 제2차 통상장관급 공동위원회를 개최키로 했다.

두 정상은 2015년까지 양국 교역량의 목표를 400억달러로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상호 노력하기로 했다. 싱 총리는 장기적으로 활발한 경제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양국간 교역이 균형있게 증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인도가 한국에 정보기술(IT) 서비스 뿐 아니라 제약품, 농산물을 수출하기를 희망한다는 뜻을 재차 전했다.
싱 총리는 인도의 범정부 차원의 기간시설 강화 노력과 2012~2017년간 인프라 개발에 대한 1조달러 투자계획을 설명하고, 한국 기업들이 인도에서 정기적으로 착공하는 고속도로, 항구, 공항, 지하철, 발전소 건설 사업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해주기를 기대했다.

이 대통령과 싱 총리는 양국이 제3국에서의 새로운 공동 투자 가능성을 모색하는 한편 인도 오딧사주 포스코 프로젝트의 이행이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 확인했다. 두 정상은 원전협력의 구체사항에 대해 논의하기로 했으며, 이 대통령은 인도 정부가 한국형 노형에 대한 원전부지를 배정해 줄 것을 요청했다.

두 정상은 이와 함께 양국 국방당국간 고위급 교류를 지속하고 양자 차원의 국방협력을 심화·발전시키기 위한 협력사업들을 시행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기술이전·공동생산을 비롯해 군함정과 군용기·자주포 사업 등 방산공동연구개발과 제조분야에서의 협력을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두 정상은 2010년 A.K 안토니 인도 국방장관의 방한으로 양국 국방당국간 안보 분야에 대한 폭넓은 의견교환이 시의적절했다고 평가하면서 올 하반기 답방 차원에서 김관진 국방장관을 인도에 보내기로 했다. 싱 총리도 연내 주한인도대사관에 '무관부'를 설치하기로 했다.

두 정상은 비핵화를 포함해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유지가 중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장거리로켓 발사 계획과 관련, 북한이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거나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 어떠한 행위도 해서는 안된다고 촉구했다.



조영주 기자 yjc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