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감원, 씨티銀 '監査 수준' 정기검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론스타의 외환銀 매각대금 송금 수수료까지 살펴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금융당국이 한국씨티은행에 대해 강도높은 종합검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씨티은행은 지난해 말 설립 이후 최대 규모인 1300억원의 현금배당을 결정했다.

19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달 23일부터 한 달간의 일정으로 한국씨티은행에 대한 정기 종합검사를 실시중이다. 금융당국은 고배당에 대한 검사라기 보다는 자본 적정성 여부 등을 들여다보는 통상적인 종합검사라고 밝히고 있지만 은행 내부에서는 경영진이 업무를 제대로 못 볼 정도로 검사 강도가 세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특히 당국이 론스타가 외환은행 매각대금 송금창구로 한국씨티은행을 지정한 과정 및 수수료 등 세부적인 사안까지 꼼꼼히 들여다보고 있다는 말도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한국씨티은행은 외환은행 매각대금 2조240억원(총매각금액 3조9156억원중 세금 3916억원과 론스타가 외환은행 주식을 담보로 하나은행으로부터 대출한 1조5000억원을 제외한 금액)을 하나금융으로부터 이체받아 론스타에 송금하는 창구 역할을 맡았다. 론스타는 입찰을 통해 한국씨티은행을 매각대금 송금 은행으로 지정한 것.

금융권은 통상 송금 대행에 대한 수수료가 크지 않아 씨티은행의 이익 규모는 많지 않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대규모 외환 이체의 경우 통상 달러당 10-20전의 마진이 붙는다는 게 은행권의 설명이다. 한국씨티은행이 론스타에 송금한 금액이 20억달러(2조240억원)이라고 볼 때 2억원에서 4억원 정도의 수수료(송금수수료 3만원, 전신료 7500원 제외)를 받았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씨티와 론스타간 대차거래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하나금융으로부터 받은 원화는 한국씨티은행 계좌에 그대로 두고 미국 씨티그룹에서 그 금액만큼 달러로 론스타에 지급했을 수도 있다는 것. 이번 검사에 대해 한국씨티은행 측은 "주기적으로 진행되는 종합검사로 예년과 같은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반면 익명을 요구한 한국씨티은행 내부 관계자는 "일각에서는 검사 기간이 연장될 것이라는 얘기도 들린다"며 "강도 높은 검사가 진행되고 있어 (씨티은행) 경영진들의 업무가 마비될 지경"이라고 털어놨다. 한편 한국씨티은행은 오는 30일 주주총회를 열고 지난해 중간배당 한 1300억 중 재정난을 겪고 있는 미국씨티그룹 본사에 송금할 금액의 규모를 결정한다. 각종 비용을 제하고 1090억원 가량이 씨티그룹으로 갈 것이란 전망이다. 한국씨티은행은 2006년부터 지난해까지 6년간 총 3874억원의 배당금을 미국 씨티그룹에 송금한 바 있다.



조목인 기자 cmi072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