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염홍철, “안희정 행정 잘해 조언 필요없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4일 충남도청서 특강, 고향후배 사랑 표현…충남도청이전부지는 “국가서 매입해야”주장

안희정 충남지사(오른쪽)와 염홍철 대전시장이 14일 충남도청서 만났다. 안 지사와 염 시장이 도청 브리핑실서 기자들의 질문에 웃고 있다.

안희정 충남지사(오른쪽)와 염홍철 대전시장이 14일 충남도청서 만났다. 안 지사와 염 시장이 도청 브리핑실서 기자들의 질문에 웃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대전과 충남은 의좋은 형제”. 염홍철 대전시장이 예산·홍성의 ‘의좋은 형제’ 설화를 인용해 충남도청의 방명록에 쓴 글이다. 충남과 대전이 한 뿌리에서 나와 한 형제라는 말이다.

염 시장과 안희정 충남지사가 14일 만났다. 염 시장이 충남도청으로 안 지사를 방문, 두 사람의 만남이 이뤄졌다. 염시장과 안지사가 단둘이 만난 것은 취임 이후 20개월만에 처음이다.
염 시장과 안 지사는 상호 교류해 특강하자는 데 합의했고, 염 시장이 먼저 이날 오전 10시부터 도청 대강당에서 도청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특강을 벌였다. 안 지사는 오는 30일 대전시청을 방문해 특강한다.

염 시장은 특강에서 “임명직 시장과 두 번의 민선시장을 거치면서 큰 개혁보다 정상성의 회복, 작지만 잘못된 관행을 개선하는데 중점을 뒀다”며 “비공식라인으로 시청직원들의 여론을 수집해보니 보직경로의 잘못, 특정부서 승진 우대 등 인사에 대한 불평불만이 가장 많았고 상하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 시민 우선주의 미흡 등으로 나타났다”고 소개했다.

염 시장은 이에 따라 “시장의 지시도 거부할 수 있는 소신행정을 주문하는 한편 정책개발, 상벌, 교육, 의전 등 모든 분야에서 기존의 잘못된 관행을 타파하고 시장인 나부터 변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염 시장이 시 산하 시설인 공연장이나 경기장에 갈 때 입장권을 사서 들어가고 공무이외 관용차 사용이나 비서수행을 줄이고 공무원들의 두발·복장 자율화를 추진한 것도 이런 맥락이다.

도청 기자들과 만나선 “도청이 내포신도시로 이전하더라도 홍성의 용봉산과 대전의 보문산에서 시·도 공무원 합동등반대회를 개최하고 문화예술교류를 활성화하는 등 앞으로 더욱 교류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도청이전부지 문제와 관련 염 시장은 “원인행위가 중앙정부의 사업계획에 따른 것이므로 부지만큼은 정부가 매입해서 대전시에 양여하는 게 맞고 충남도는 부지를 매각해 그 예산을 활용하려는 게 당연하다”고 강조했다.

안 지사와 염 시장은 서로에 대한 평가를 해 달라는 기자들의 요청에 서로 간 높은 점수를 줬다. 염 시장은 “행정을 정말 잘하고 있어 별다른 조언이 필요치 않다”고 말했고 안 지사는 “오늘 특강에서 혁신적이고 추상적인 변화보다도 직원들이 소주를 마시고 담배를 피우며 얘기하는 것들을 모아, 작지만 소중한 변화를 꾀한다는 말을 듣고 큰 감명을 받았다. 고향(논산시) 선배이기에 어려운 일이 있을 때마다 전화로 상의한다”고 답했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