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전상의 손종현 회장 취임, “봉사직, 합의경영 하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상공업계 중심 의원구조서 대덕특구 벤처기업도 끌어 안아, 경선 후유증 치료도 과제

손종현 대전상의 회장.

손종현 대전상의 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대전경제의 수장으로 손종현(63) 남선기공 대표가 대전상공회의소 회장에 취임했다.

손 회장은 14일 오전 대전상의 2층 대강당서 임기 3년의 21대 회장에 취임했다.
손 회장은 취임식에서 “살아오며 3번의 큰 실패경험이 있다. 2번의 입시실패 경험, 질병으로 2번이나 토혈하며 심신이 약한 체질이라 느꼈던 것, 외환위기 때 화의와 재기과정을 거치며 무한경쟁의 냉혹함을 체험하고 남다른 기술 외엔 살아남을 수 없다는 것을 느겼다”고 말문을 열었다.

손 회장은 이어 “이 경험이 회장 혼자 독선경영을 할 수 없음을 알게 했다. 위원들의 아이디어를 받아서 합의경영을 하겠다. 6000여명의 상공인, 대덕벤처기업을 아우르는 새 방향으로 상의를 운영하겠으며 군림하는 회장이 아닌 직원의 옆 동료같이 느낄수 있는 회장이 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회장이 명예직이 아닌 봉사직 임을 늘 생각하고 낮은 자세로 최선을 다하겠다. 의원들도 맹목적 냉소보다 동조의 자세로 상공업계와 상의발전을 위해 관심과 협조를 부탁한다”고 요청했다.
◆대전상의 ‘손종현호’의 과제=전임 송인섭 회장 때 의원정족수를 기존 80명(일반 70명, 특별 10명)에서 90명(일반 80명, 특별 10명)으로 늘였다. 또 21대에선 벤처출신기업인들의 의원진출도 늘었다.

지난 20대 때 의원에서 빠졌던 계룡건설이 대한건설협회 대전광역시회 자격으로 이시구 회장이 특별의원으로 활동을 시작했다.

상·공업계를 중심으로 의원이 구성됐던 20대까지의 대전상의에서 대덕특구의 벤처기업들까지 상의로 끌어들여 대전지역 대표경제단체로 자리잡았다.

이 바탕아래 손 회장은 여러 기업군을 끌어안는 포용심이 필요하다. 갑천을 사이에 두고 벤처중심의 유성구 대덕특구기업과 기계공업을 중심으로 한 대덕구의 대덕산업단지 기업들이 마음을 합칠 수 있는 공동과제를 찾아야 한다.

손 회장은 “겸손한 자세로 대전상의 발전을 위해 힘쓰고 기업과 상공인들에게 믿음을 줄 수 있는 상의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회장선거에서 당선된 뒤엔 “옛말에 ‘중심성성(衆心成城)’이란 고사성어가 있다. ‘많은 사람이 마음과 힘을 합하면 성을 쌓을 수 있다’는 말이다. 대전상의 회원 모두가 한마음으로 나간다면 어떤 어려움도 헤쳐나갈 수 있다”고 회원 간 소통과 화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상의 부회장으로 장영복 대덕이노폴리스벤처협회장과 이시구 대한건설협회 대전시회장을 뽑은 것도 같은 흐름이다.

장 부회장은 벤처기업을 상의 틀 안으로 끌어안겠다는 의미로, 이시구 부회장은 지난 20대 때 상의와 갈등을 보였던 계룡건설을 다독였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계룡건설은 전임 송인섭 회장이 연임을 않겠다고 했다가 다시 선거에 나오면서 이에 반발, 상의활동을 접었다가 지난해 회비를 냈다.

최근 3년간 6회(상·하반기, 연 2회)회비를 모두 낸 기업에 한해 의원등록권한이 주어지므로 계룡건설은 의원등록자격이 없었다. 21대 들어와 대한건설협회 대전시회장 자격으로 특별의원에 들어왔다.

여기에 손 회장은 함께 경선을 치른 김광철 대전교통 대표 쪽 인사들도 상의회원으로 함께하겠다는 말도 했다.

그는 “대전상의와 지역경제인의 화합을 위해 서로 노력하면 선거에 따른 후유증은 이른 시일 안에 치유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