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야권연대로 총선정국 새 국면...여야 득실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10일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이 4.11총선에서 야권연대에 합의하면서 이번 총선이 여당인 새누리당 후보와 야권단일화 후보간에 맞대결구도로 짜여졌다. 보수와 진보·개혁세력을 대표하는 후보들간의 일대일 싸움이어서 지지층 결집이 총선 성패의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각 당의 공천에 탈락한 이들이 제 3당을 신당하거나 무소속으로 출마하겠다는 선언이 잇따르고 있어 지지층 표심을 분산시킬 가능성도 있다.

야권연대는 야권 단일후보에 대한 기대감을 높여 새누리당 후보와의 접전이 예상되는 지역에서 선전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민주당은 특히 공천갈등과 경선잡음으로 이탈된 민심을 되돌려 놓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민주당은 당초 수도권 압승과 부산경남의 선전으로 과반의석수(150석)까지 바랐지만 최근에는 130석도 못 건진다는 비관적 전망으로 돌아섰다. 이명박 정부의 부패와 무능에 대한 심판론만 믿고 친노-486그룹, 호남 물갈이 등의 공천결과를 내놓자 당 지도부-낙천자들의 반발과 함께 경선과정의 불법,비리, 자살소동까지 빚어지며 민심이 크게 이반됐기 때문이다.
여야 모두 총선에서 과반을 얻기위해서는 수도권 전체 112석 가운데 최소 70석 이상은 거둬야한다. 그러나 최근 민주당 우상호 전략홍보본부장이 5일 비공개 최고위에서 내놓은 판세분석 결과, 수도권에서 우세로 점쳐진 곳이 목표의 절반도 안 되는 33∼34곳에 불과했다. 수도권에서는 1~2%의 표차이로 승부가 갈리는 곳이 수십 여 곳에 이른다. 수도권 공천의 실패는 1당 목표를 이루지 못하는 것은 물론 대선에까지 영향을 준다.

야권연대로 민주당은 수도권 및 부산ㆍ경남의 '낙동강 벨트'에서 상승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수도권은 상당수 지역에서 새누리당과 치열한 접전을 펼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민주당은 수도권과 더불어 이번 총선 관전포인트인 '낙동강 벨트'에서도 후보들에게 힘을 보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민주당의 공천이 거의 마무리된 상황에서 야권연대는 민주당에 비판적 정서로 돌아선 지지층을 되돌리고 외연을 확대할 수 있는 카드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통합진보당도 자체적으로 당선권에 있는 후보가 몇 안 되는 상황에서 야권연대를 통해 20석 이상의 원내교섭단체 구성 전략에 힘을 받게 됐다. 야권연대의 효과는 2010년 6ㆍ2 지방선거와 지난해 10ㆍ26 서울시장 재보선을 통해 입증됐다. 6ㆍ2 지방선거에서는 경기도지사, 인천시장, 부산시장, 경남도지사 등 광역 단체장을 중심으로 한 야권 후보단일화를 통해 상당수 지역에서 야권이 승리하는 기염을 통했다. 10ㆍ26 서울시장 재보선에서도 당시 야권 단일후보인 박원순 후보가 새누리당 나경원 후보를 꺾어 기세를 올렸다.

그러나 민주당은 전략지역 선정으로 공천이 무효화될 후보자들의 반발 등 후유증에 시달릴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호남 물갈이를 통해 구 민주계가 대거 이탈해 무소속 출마하거나 제 3 당 신당 창당가능성마저 제기되고 있어 야권연대의 파급력이 당초보다 위축될 수도 있다. 통합진보당도 140명에 가까운 후보자들을 주저앉혀야 하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상당한 잡음이 예상된다.

새누리당은 야권연대가 부담이지만 보수층을 결집시키는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미 FTA존폐논란, 제주해군기지 건설반대 운동 등 야권에서 연대키로 한 사안들에서 여론의 분위기가 좋지 않기 때문이다. 한미 FTA는 이미 말 바꾸기 논란을 통해 민주당에 타격을 입힌 데다 제주해군기지도 말 바꾸기에 최근 '해적기지'발언의 후폭풍이 거세지면서 진보,개혁세력에 대한 회의론도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총선구도가 정권심판과 보수 여당후보 대(對) 진보개혁세력의 야권단일화 후보간 대결로 고착되면 새누리당으로서는 부담감이 커진다. 최근까지 마무리된 공천에서 친이(친이명박)계 대부분을 몰아내는 모습을 보이면서 탈당과 무소속출마가 잇다르고 있다.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인사들에 대한 공천은 아직도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다.

전여옥 의원이 입당한 국민생각의 세 불리기도 부담이다. 여당 현역의원으로는 최초의 입당인 데다 새누리당 낙천자들 사이에서 무소속출마, 신당창당보다 국민생각에 합류할 가능성이 높은 의원들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공천이 마무리되면 현역의원 30여명이 당을 떠날 수 있다는 얘기도 들린다. 이렇게 되면 새누리당이 확보해야 할 보수표가 낙천 출마자, 국민생각, 선진당 등으로 분산될 수 밖에없다. 야권연대에 대응해 이들과 보수연대를 적극 추진할 수도 있다. 하지만 야권연대가 20여일 이상을 끌어온 점을 비추면 보수연대는 당장 논의를 시작해도 결론을 금방 내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경호 기자 gung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