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천구 교육특구 부상 움직임 가속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서울교육종합지원센터 설립 예정...시 교육청과 혁신교육지구 시범사업 및 서울교육종합지원센터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금천구가 교육특구로 발돋움할 움직임을 가속화한다.

금천구(구청장 차성수)는 28일 금천구청 9층 대회의실에서 미래형 혁신교육과 창의·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서울 자치구 최초로 서울시교육청(교육감 곽노현)과 체결한다.
차성수 금천구청장

차성수 금천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 업무협약서는 미래형 혁신교육 확산을 위한 '혁신교육지구 시범사업'과 창의·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서울교육종합지원센터' 운영을 위해 상호 협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혁신교육지구 시범사업은 혁신학교 지원 등 학교 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으로 미래지향의 혁신교육 확대를 위해 서울시 교육청과 금천구청이 1년간 협력, 운영하게 된다.

서울시교육청이 금천구를 서울의 혁신교육지구 시범지구로 지정하게 된 것은 그동안 민선5기 금천구청의 교육 발전을 위한 노력을 인정하고 미래지향의 혁신교육 확대를 위한 시범적 사업들을 더 발전시키기 위한 상호협력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이다.
금천구는 이번 혁신교육지구 시범사업으로 혁신학교 지원 활성화 등 각종 교육 관련 사업을 서울시교육청과 협력해 활발히 추진할 계획이다.

금천구 내 혁신학교 지원 활성화, 드림학교(금천구청이 선정한 예비혁신학교)의 지원 효율화와 혁신학교 확산·연계를 통한 혁신학교 벨트화를 추진한다.

교육복지사업과 혁신학교사업 상호 결합을 통한 돌봄과 배움의 학교별 연계를 강화한다.

금천아트캠프나 지역내 문화예술체육자원 등을 활용한 학생 대상 문화예술체육교육을 활성화한다.

학교지원사업과 평생학습사업의 상호 연계를 통한 평생학습도시 기반을 구축한다.

학부모들의 학교교육에 대한 참여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각종 학부모교육과 지원을 강화한다.

학교를 지역의 주민들을 위한 문화와 학습의 마을 시설로 개방하는 사업을 확대한다.

금천구에 서울 자치구 최초로 설립될 서울교육종합지원센터는 서울시교육청과 금천구청이 공동으로 운영, 질 높고 통합적인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공간이다.

금천구에 설립되는 서울교육종합지원센터는 2014년까지 서울에 네 곳이 설치될 예정으로 그 중 가장 먼저 금천구에 설치된다.

서울교육종합지원센터는 학생들을 위한 체계적이고 다양한 창의·인성교육과 학생 학부모 교사 서울시민과 서울교육 혁신내용 공유, 학부모교육, 학생 동아리 상설공연과 진로·진학서비스, 지역사회 예술가 공연·전시 등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공간이다.

업무협약 체결 후 ‘서울교육종합지원센터’ 후보지, 금천아트캠프, 금천 생활 속 창의공작플라자, 청소년문화의 거리 등을 탐방할 계획이다.

금천아트캠프는 다양한 분야의 입주 작가에게 자유로운 창작공간을 제공하고 창작물은 주민에게 환원함으로써 지역 문화예술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서울시 자치구 중 최초로 자치구에서 직접 운영하는 레지던시다.

금천 생활 속 창의공작플라자는 생활에 친숙한 물건들을 직접 만들면서 생활공간 속에서 기술을 보고 접하고 사용해보는 공간으로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독산동 산기슭공원에서 독산고에 이르는 길을 일컫는 ‘청소년문화의 거리’는 금천구립도서관, 구립문화체육센터, 금천 생활 속 창의공작플라자, 금천청소년지원센터 설립 예정지가 포함돼 있다.

금천구는 혁신교육지구 시범사업과 서울교육종합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미래지향의 학교교육을 발전시키는 토대를 구축하고 학생 교사 학부모 등 금천구민과 서울시민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에 대한 통합적이고 접근성 놓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금천구청은 이런 사업을 계기로 금천구가 교육특구로 발전, 서울 남부권역의 교육메카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금천구 교육담당관(☎2627-2814)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