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싱글몰트 위스키'가 대세...작년 8% 성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글렌피딕 12년산

글렌피딕 12년산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30대 초반의 이모씨, 20대 후반의 최모양은 요즘 친구들과 술자리에서 양폭(스카치 위스키+맥주)이나 소폭(소주+맥주)이 아닌 싱글몰트 위스키를 즐겨 마신다. 스카치 위스키에 비해 가격이 조금 비싼 편이지만 맛과 향 등 깔끔한 목넘김이 좋아 자주 찾게 된다.

싱글몰트 위스키는 스카치 위스키와 달리 100% 보리(맥아)만을 증류해 한 증류소에서 만든 위스키다. 일반 위스키보다 생산량이 제한적이고 오랜 숙성을 필요로 해 가격이 스카치 위스키에 비해 20∼30% 가량 비싸다.
최근 경기 침체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으로 위스키 판매량이 줄고 있는 가운데 '싱글몰트' 제품의 판매량은 오히려 늘어 눈길을 끈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위스키 판매량은 240만667상자로 전년(252만2925상자)보다 4.8% 줄어든 반면 싱글몰트 위스키는 5만6805상자로 전년(5만2531장자)보다 8.1% 늘었다.

전 세계 판매량 1위인 '글렌피딕(Glenfiddich)'을 수입하는 윌리엄 그랜트 앤 선즈코리아 관계자는 "싱글몰트 위스키 판매량은 최근 5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이는 한국 사회의 음주문화가 위스키와 맥주, 소주와 맥주를 섞어 마시는 폭탄주 문화에서 술 자체의 풍미를 즐기는 쪽으로 바뀌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실제로 싱글몰트가 프리미엄 제품이라는 소비자 인식이 높아졌다"며 "위스키 수입 업체들이 마케팅을 강화한 것도 한몫했다"고 덧붙였다.
윌리엄 그랜트 앤 선즈는 최근 드라마(MBC 월화드라마 '빛과 그림자') 속 간접광고(PPL)를 통해 글렌피딕에 대한 소비자 접점을 넓히고 있다. 스코트랜드의 맑은 천연수인 '로드듀'만을 사용해 목넘김이 좋은 이 술은 국내 시장점유율 40% 이상을 고수하고 있다.

'맥캘란'을 수입하는 에드링턴코리아 관계자도 "싱글몰트 전문점이 생기고 대형 할인점에서도 싱글몰트 위스키를 쉽게 구할 수 있어 그동안 애호가들의 술에 머물러 있던 싱글몰트 위스키가 대중화 시대로 가고 있다"고 말했다.

에드링턴코리아는 지난해 말 맥캔란의 고연산 제품인 21년, 25, 30년산을 리뉴얼하는 등 한정판 제품을 잇따라 선보이며 국내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말 전 세계에서 400병만 생산해 한국에 10병만 선보인 2300만원짜리 한정판 '라리끄 스몰 스틸 에디션'은 한달도 채 안되 완판됐다.

이 외에도 페르노리카코리아가 수입하는 '글렌리벳'이 최근 새로운 옷으로 갈아 입었다. 기존의 클래식한 초록색에서 투명한 보틀로 변화, 위스키 고유의 황금빚을 드러낸 것.

디아지오코라아의 '싱글톤'도 소비자와의 소통을 강화하고자 공식 페이스북 브랜드 페이지(www.facebook.com/singleton.korea)를 오픈했다. 싱글톤 페이스북은 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싱글몰트 위스키의 정확한 정보와 싱글톤을 즐기는 문화, 싱글톤 전용 얼음 '싱글볼'에 대한 소개 등 보다 쉽고 친근하게 싱글톤을 즐길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이광호 기자 kwa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