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몰트 위스키는 스카치 위스키와 달리 100% 보리(맥아)만을 증류해 한 증류소에서 만든 위스키다. 일반 위스키보다 생산량이 제한적이고 오랜 숙성을 필요로 해 가격이 스카치 위스키에 비해 20∼30% 가량 비싸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위스키 판매량은 240만667상자로 전년(252만2925상자)보다 4.8% 줄어든 반면 싱글몰트 위스키는 5만6805상자로 전년(5만2531장자)보다 8.1% 늘었다.
전 세계 판매량 1위인 '글렌피딕(Glenfiddich)'을 수입하는 윌리엄 그랜트 앤 선즈코리아 관계자는 "싱글몰트 위스키 판매량은 최근 5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이는 한국 사회의 음주문화가 위스키와 맥주, 소주와 맥주를 섞어 마시는 폭탄주 문화에서 술 자체의 풍미를 즐기는 쪽으로 바뀌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실제로 싱글몰트가 프리미엄 제품이라는 소비자 인식이 높아졌다"며 "위스키 수입 업체들이 마케팅을 강화한 것도 한몫했다"고 덧붙였다.
'맥캘란'을 수입하는 에드링턴코리아 관계자도 "싱글몰트 전문점이 생기고 대형 할인점에서도 싱글몰트 위스키를 쉽게 구할 수 있어 그동안 애호가들의 술에 머물러 있던 싱글몰트 위스키가 대중화 시대로 가고 있다"고 말했다.
에드링턴코리아는 지난해 말 맥캔란의 고연산 제품인 21년, 25, 30년산을 리뉴얼하는 등 한정판 제품을 잇따라 선보이며 국내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말 전 세계에서 400병만 생산해 한국에 10병만 선보인 2300만원짜리 한정판 '라리끄 스몰 스틸 에디션'은 한달도 채 안되 완판됐다.
이 외에도 페르노리카코리아가 수입하는 '글렌리벳'이 최근 새로운 옷으로 갈아 입었다. 기존의 클래식한 초록색에서 투명한 보틀로 변화, 위스키 고유의 황금빚을 드러낸 것.
디아지오코라아의 '싱글톤'도 소비자와의 소통을 강화하고자 공식 페이스북 브랜드 페이지(www.facebook.com/singleton.korea)를 오픈했다. 싱글톤 페이스북은 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싱글몰트 위스키의 정확한 정보와 싱글톤을 즐기는 문화, 싱글톤 전용 얼음 '싱글볼'에 대한 소개 등 보다 쉽고 친근하게 싱글톤을 즐길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이광호 기자 kw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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