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한항공 사장 "세계 항공화물 1위 탈환? 우리 목표 아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차세대 항공기 도입·신시장 노선 개설 등 질적성장 가속화

대한항공 지창훈 총괄사장

대한항공 지창훈 총괄사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대한항공이 차세대 친환경 화물기 도입을 통해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질적성장'을 가속화하겠다는 방침을 피력했다. 2010년 홍콩 캐세이패시픽에 빼앗긴 국제 항공화물시장 1위 탈환이 목표가 아니라는 것도 강조했다.
지창훈 대한항공 총괄사장은 14일 인천국제공항 격납고에서 진행된 B747-8F, B777F 차세대 화물기 공개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세계 항공 화물시장 1위 탈환이 우리의 목표는 아니다"라며 "양적성장보다 질적성장이 목표다. 이번 신형기 도입도 이 일환"이라고 밝혔다.

2004년부터 6년 연속 국제 항공화물 부문 1위를 이어온 대한항공은 2010년 처음으로 캐세이패시픽에 자리를 내줬다. 화물부문은 대한항공 전체 매출의 30% 상당을 차지한다.

지 사장은 "6년간 1위를 하면서 양적성장 위주의 영업전략을 세웠으나, 2~3년 전부터는 고유가 상황이 지속돼 고단가 화물 처리에 집중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이같은 방침은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한항공의 올해 매출목표 12조8200억원 중 화물부문 매출목표는 3조5000억원이다.
또한 지 사장은 "화물부문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우즈베키스탄 나보이를 허브로 유럽, CIS 지역의 화물을 처리하는 등 세계 허브전략을 강화해나갈 것"이라며 "신성장시장인 남미, 아프리카 노선 개설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남미는 지난해 연말 페루, 브라질 등에 부정기편을 세 차례 운항한 경험이 있다"고 덧붙였다.

대한항공 차세대 화물기 B777F

대한항공 차세대 화물기 B777F

원본보기 아이콘

대한항공이 이날 공개한 B747-8F, B777F 차세대 화물기는 높은 연료 효율성을 기반으로 한 친환경적인 항공기다. 지 사장은 "유가가 화물수송 코스트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0%에 달한다"며 "친환경적인 고효율성 기자재가 필요한데 이번에 두 기종을 도입함으로써 원가경쟁력을 갖추게 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연료효율성이 높아지고 탄소배출량도 기존 대비 17%가량 줄어든다"며 "유럽연합(EU) 탄소배출권거래제 등 새로운 환경 이슈에도 적극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한항공은 이날 도입된 화물기를 포함해 오는 2016년까지 총 7대의 B747-8F, 5대의 B777F를 확보할 예정이다.

이밖에 지 사장은 "미국, 유럽연합 등과의 FTA 체결은 대한항공에게 호재"라며 "아직까지 유럽연합 재정위기 등으로 FTA 효과가 가시화되고 있지 않으나, 향후 자동차 부품, 의약품, IT제품 등 수송량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