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신보 지난해 적자 300억 웃돌 듯..2월말 발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해진 경기신보 이사장 "부실채권 회수 등 대책마련"..자칫 과잉회수에 따른 부작용도 우려

[아시아경제 이영규 기자]경기신용보증재단의 지난해 적자규모가 당초 예상보다 많은 300억 원을 웃돌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경기신보는 올해 경영목표를 부실채권 사후관리에 두고 지점ㆍ사무소 등에 대한 평가에 이를 적극 반영키로 했다.

박해진 경기신보 이사장은 13일 경기도의회 업무보고에서 "지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3년 동안 부실이 크게 증가했다"며 "지난해 실적도 2월말 결산 실적이 나와 봐야 알겠지만 당초 도의회 행정사무 감사에서 보고했던 250억~300억 원보다 많은 300억 원을 웃돌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박 이사장은 "이처럼 지난해 실적이 좋지 않은 것은 노점상 지원 등 영세사업자에 대한 부실채권이 크게 늘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하지만 "올해부터는 손실률이 줄어들 것"이라며 "보증업무에 대한 손실 최소화를 위해 위기관리를 철저히 하는 등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이사장은 우선 "경기신보 지점과 사무소, 그리고 직원들에 대한 평가를 부실채권 회수에 초점을 맞추고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부실채권에 대한 사후관리를 대폭 강화하기 위해 전사적으로 나서겠다는 게 박 이사장의 생각이다.
그는 또 "본사 특수채권부 기능을 대폭 강화하기 위해 안양지점에 추가로 특수채권부 사무실을 개설하고, 관련 인력 보강에 나서겠다"고 설명했다.

박 이사장은 아울러 2년 전부터 외부기관에 위탁해 운영 중인 채권추심 업무를 더욱 확대하고, 회수가 불투명한 부실채권에 대해서는 신용정보회사 등에 조기 매각해 자본화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키로 했다.

박 이사장이 이처럼 부실채권 회수에 초점을 맞추는 데는 금융위기 전인 지난 2007년까지만 해도 보증 사고액이 413억 원에 불과했으나 지난해에는 3배가 넘는 1320억 원으로 부실채권 규모가 눈덩이처럼 불어난 데 따른 고육책으로 풀이된다.

한편 이날 경기도의회 송한준 의원은 "부실채권 회수에만 초점을 맞추다 보면 자칫 선의의 피해자들이 나올 수 있다"며 "부실채권을 줄이면서도 영세 기업이나 서민들에게 부담이 덜 되는 방향에서 적절한 방안을 찾을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그는 특히 "부실채권 회수를 지점이나 사무소 평가항목에 적용할 경우 당장 과열경쟁에 따른 부작용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