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시아블로그]산하기관의 방만경영과 고객만족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영규 기자]#1 지난해 11월15일 경기도의회 안혜영 의원(민주ㆍ수원)은 행정사무감사에서 "도내 산하기관들이 업무추진비 사용규정을 지키지 않은 것은 기본이고 행정사무 서류, 사업계획서, 계획보고서 등에서도 총체적 부실이 드러났다"며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김성렬 경기도 행정부지사는 결국 산하기관에 대한 회계교육을 실시하라고 특별지시했다.

#2 경기도는 지난 5일 도내 37개 공공 및 산하기관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 조사에 따르면 고객서비스를 중시해야 할 한국도자재단, 경기영어마을, 경기도시공사, 경기복지재단, 경기관광공사, 경기도문화의전당 등이 모두 하위권에 머물렀다.
도민들의 '혈세'로 운영되는 경기도내 공공 및 산하기관들이 문제투성이다. 경기도는 이들 기관에 대해 감독기능 강화와 기관장 공모에 공정성을 기한다고 항변하지만 왠지 공허한 메아리처럼 들린다. 이는 이들 기관의 부실 방만경영이 개선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경기신용보증재단은 부실경영으로 행정감사때마다 도마에 오르고 있다. 경기신보의 보증사고 금액은 지난 2007년 413억 원에서 지난해 말에는 1320억 원으로 3배나 뛰었다. 반면, 보증사고 회수율은 2007년 66%에서 올해 24%로 오히려 해마다 감소하고 있다. 보증확대 등 외형에만 신경을 쓰다보니, 정작 중요한 보증사고 회수에는 뒷짐을 지고 있는 셈이다.

경기문화재단 역시 방만경영 논란이 사그러들지 않고 있다. 경기도박물관, 미술관, 백남준아트센터, 실학박물관 등 경기문화재단 소속 기관들이 최근 4~5년 동안 120억 원을 들여 구입한 유물과 작품중 절반 이상을 창고에 그대로 방치하고 있다.
기관장들의 부도덕성도 심각하다. 지난해 말 사임한 서상목 전 경기복지재단 이사장은 관용차 및 업무추진비를 재단업무와 관련없는 곳에 사용해 논란이 됐다. 특히 서 전 이사장은 김문수 경기도지사의 각별한 지원에도 최근 한나라당이 아닌 자유선진당 홍성ㆍ예산후보로 출마해 신의마저 버렸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장원재 경기영어마을 사무총장의 급여 인상과 직원 해고도 논란거리다. 장 사무총장은 지난해 구조조정을 위해 11명을 감원하면서 자기 급여는 10% 인상하고, 1600만원의 성과금까지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직원들은 구조조정 미명아래 직장에서 내쫓으면서 자신은 임금을 올린 것이다. 최근 사임한 허숭 경기도시공사 감사도 지난 2년 동안 관용차를 이용해 지역행사에 참석하는 등 업무와 동떨어진 대외활동을 해오다 행정감사에서 지적을 받았다.

문제는 이들 기관들이 이번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모두 하위권에 랭크됐다는 점이다. 이번 조사에서 한국도자재단(34위), 경기영어마을(33위), 경기도시공사(32위)는 37개 전체 기관중 최하위권을 기록했다. 경기도문화의전당(24위), 경기관광공사(23위), 경기복지재단(21위), 경기문화재단(20위) 등도 20위권 뒤로 밀려났다. 결국 방만 부실경영과 기관장의 부도덕성이 심각한 기관일수록 고객만족도의 질 역시 좋지않다는 것이 사실로 드러난 셈이다. 수원=이영규기자 fortune@



이영규 기자 fortun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