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편退心…김승유 하나금융 회장, 마음 바뀌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본인은 물러난다 했지만 주변 만류가 변수
외환銀 인수 확정 후 거취 관심
대안 부재론에 4연임 가능성도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하나금융지주 김승유 회장의 거취가 도마위에 올랐다. 김 회장은 이미 여러차례 회장직에서 물러나겠다는 의사를 밝혔지만 통합 절차 등을 이유로 연임해야 한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김 회장의 '4연임' 여부는 내달 9일로 예정된 하나금융 이사회에서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오는 3월 말로 임기가 만료되는 김 회장은 이미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에 퇴임 의사를 재차 밝혔다.

그동안 핵심과제로 추진했던 외환은행 인수가 확정된 만큼 하나금융을 4대 금융지주사의 하나로 키운다는 자신의 소임을 다했기 때문이라는 이유에서다.
김 회장은 지난 27일 기자간담회에서도 자신의 거취 문제에 대해 "회추위에 후임에 대한 검토를 요청한 상태"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외환은행의 인수 승인이 1년 넘게 미뤄지면서 주변에 "나도 지친다"면서 간접적으로 사퇴 의사를 내비쳐왔었다.

이런 가운데 숙원이던 외환은행 인수가 마침내 현실화되면서 용퇴 결심을 굳힌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김 회장의 사임이 현실화될 것인지는 미지수다.

오히려 연임 가능성이 크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감독당국의 승인은 떨어졌지만 외환은행 노조가 매매계약 원천무효를 주장하며 법정 싸움을 불사할 뜻을 밝혀 실질적인 인수 작업을 마무리하려면 김 회장의 리더십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게 이유다.

특히 차기 회장 후보로 거론되던 김종열 하나금융 사장이 이달 전격 사퇴한 상황이어서 김 회장에 대한 '대안 부재론'도 팽배하다.

금융권에서는 김 회장이 지난해 3연임 당시처럼, 외환은행 문제를 매듭지으라는 이사진의 설득을 수락하는 형식으로 4연임할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더욱이 올해 69세인 김 회장은 규정상 70세까지 현업에 남을 수 있기 때문에 올 1년 더 하나금융을 위해 뛸 수 있다는 것도 그의 연임 가능성에 힘을 실어 준다.



조강욱 기자 jomarok@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