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승유 회장 "외환銀 인수 안되면 김종열 사장 복귀할 수도"(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김승유 하나금융지주 회장이 최근 사의를 표명한 김종열 하나금융 사장의 복귀 가능성을 내비쳤다. 외환은행 인수에 걸림돌이 되지 않기 위해 김 사장이 용퇴 결정을 내린 만큼 인수가 불발되면 사표 수리를 하지 않겠다는 얘기다.

김 회장은 13일 하나금융 본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 사장이 외환은행의 인수 문제에 걸림돌이 되지 않을까 우려해 대의를 위해 희생한다는 결정을 내렸다"면서 "사표를 수리할지 말지 아직 결정내리지 않았다"고 말했다.
하지만 김 사장의 사의가 외환은행 인수와 관련된 명분인 만큼 인수가 불발되면 사표가 수리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도 밝혔다.

김 회장은 "(이사회가 열리는 3월까지는) 아직 기간이 남았기 때문에 생각해볼 문제"라면서도 "만약 외환은행 인수가 안된다면 김 사장이 물러날 이유가 없지 않겠냐"고 반문했다. 이어 "인수가 마무리되면 사표를 수리할 지 결정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그는 30년 이상을 함께 해 온 김 사장의 용퇴에 대한 안타까움과 함께 그의 뜻을 '꼼수'가 아닌 있는 그대로 받아 들여달라고 재차 당부했다.
김 회장은 "어제 하루 동안은 외부와의 연락을 끊은 채 많은 생각을 했었다"면서 "김 사장이 어떤 의도를 가지고 한 것이 절대 아니기 때문에 진정성을 이해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요즘 말하는 '꼼수'를 쓰기 위해 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본인 말대로 믿어달라"고 강조했다.

특히 권력 투쟁 등 '내부 갈등설'에 대해서는 "말도 안되는 소리"라고 일축했다.

김 회장은 "권력 투쟁은 하나금융의 문화에선 있을 수 없는 얘기"라며 "내부 갈등설이 아니라는 것 하나만은 분명히 말할 수 있고 이를 왜곡한다면 김 사장 본인과 하나금융에 대한 매도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해 있었던 신한사태와 비교되는 것에 대해선 "외부 일에 대해 뭐라고 코멘트할 자격은 없지만 이번 김 사장의 사의 표명은 그것(신한사태)과는 전혀 관계 없다"고 덧붙였다.

금융당국과의 갈등설에 대해서도 전면 부정했다.

김 회장은 "이번 김 사장의 사임이 금융당국에 어필하기 위한 것이냐, 금융당국에서 압박을 준 것이냐 등 여러 가지 얘기가 많은데 의도는 전혀 없고 그렇게 보지 말아달라"며 "당국의 입장도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데 지난해 론스타에 지분 매각 결정을 내리는 모습 등을 보면 법률적으로 합당하게 처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론스타 문제는 이미 2003년부터 논란이 돼 벌써 햇수로 10년이나 됐기 때문에 그동안 감사원 감사, 검찰 수사 등을 통해 어느 정도 정리가 된 문제라고 생각한다"면서 새로운 것이 나올 가능성은 없다고 내봤다.

김 회장은 자신의 연임 가능성과 앞으로의 거취에 대해선 "확실하지 않은 것에 대해선 지금 말할 수 있는 바가 아무 것도 없다"면서 "현안이 해결되고 때가 되면 대내외적으로 뜻을 밝힐 것"이라고 답을 피했다.

마지막으로 김 회장은 "(김 사장의 사의가) 다른 의도나 배경이 있다는 의혹이 없었으면 좋겠다"면서 "액면 그대로 받아들여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어제 100통도 넘는 전화가 왔는데 자신을 돌아보고 혼자 생각할 것이 많아 연락을 받지 않았다"면서 "하지만 입 다물고 있으니 점점 이상한 방향으로 흘러나가는 것 같아 안되겠다는 생각에 기자들과 만나게 됐다"고 덧붙였다.



조강욱 기자 jomarok@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