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피치, 유로5개국 강등..금융위기 해결에 찬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국제신용평가사들의 유로존 국가에 대한 국가신용등급 강등은 예견된 일이었다. 눈덩이처럼 불어난 부채를 탕감하는 유로존 국가의 노력은 더디고, 유로존의 경제성장도 너무 느리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탈리아 등 유로존 정상들은 이미 예정됐던 조치라며 시장에 큰 파장은 없을 것이라 애써 의미를 축소하고 있다. 하지만 올해 그리스 등의 국채 재협상, 유로존의 재정긴축 협정 등으로 간신히 유럽을 강타한 금융위기를 풀 실마리를 찾아가는 유로존에 큰 악영향이 없을 까.
전문가들은 신용등급 강등이 시장 전체에 큰 파장을 일으키지는 않지만 유로존 위기를 다시금 각인시키기엔 충분하다며, 향후 국채탕감협상, 신재정협정 등의 유로존 노력 여부에 파장을 달라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CNN, 블룸버그 등 외신 등에 따르면 국제신용평가사 피치는 27일(현지시간) 이탈리아, 스페인, 벨기에, 슬로베니아, 키프로스 등 유로존 5개국의 신용등급을 1~2단계씩 강등하고 신용등급 전망도 부정적으로 부과해 추가하락을 경고했다. 또 아일랜드에 대해선 신용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유로존 3위 경제국인 이탈리아의 신용등급은 A-로, 4위 경제국 스페인은 A로 각각 두 단계가 떨어졌다. 슬로베니아 역시 두단계 하락해 A가 됐다. 벨기에와 키프로스는 AA와 BBB-로 각 한단계씩 강등됐다.
앞서 지난 13일 스탠다드앤푸어스(S&P)가 프랑스, 오스트리아, 스페인, 이탈리아 등 유로존 9개국의 신용급을 하향 조정한 지 2주 만이다.

이와 관련해 마리오 몬티 이탈리아 총리는 현지 신문과 인터뷰에서 “피치는 이탈리아 신용등급 강등은 새로울 게 없다”고 의미를 축소했다.

이탈리아 밀라노 지역신문인 코리에레 델라 세라에 따르면 몬티 총리는 “피치는 이미 다 알고 있는 이탈리아 국가부채 부담와 유로존 재정위기를 신용등급 이유로 지적했다”며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이탈리아 경제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 연례회의에서 이그나치오 비스코 이탈리아 중앙은행 총재는 “이탈리아 국가신용등급은 하락했으나 우리는 이를 극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스코 총재는 또 “이탈리아 은행 시스템의 근본은 건강하다”며 위기 진화에 나섰다.

문제는 이번 주에 유로존 국가들의 국채발행이 몰려 있어 피치의 신용등급 강등 여파가 입찰결과에 악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이탈리아는 30일 예정된 80억 유로의 5년, 10년만기 국채 입찰을 통해 당장 내달 1일까지 258억유로를 상환해야 한다. 올해 만기가 돌아오는 채무를 상환하고 재정적자를 좁히기 위해 이탈리아 정부가 마련해야 자금은 4500억 유로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또한 2월 1일 독일의 50억 유로 입찰도 예정돼 있다. 2일에는 프랑스와 스페인이 각각 70억 유로, 35억 유로의 국채를 발행할 계획이다.

한편, 이 번주 그리스의 국채 탕감 협상도 중요한 기로에 선다. 그리스는 정부 부채 1000억유로를 덜어내기 위한 민간 채권단 손실분담(PSI) 협상과 유럽연합(EU)·국제통화기금(IMF)·유럽중앙은행(ECB)로 구성된 실사단과 1300억유로의 2차 구제금융 협정을 맺기 위한 최종 협상을 벌이고 있다.

두가지 협상 모두 아직까지는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난관에 처해있다.

그리스는 오는 3월20일 145억유로의 국채가 만기도래하기 때문에 두 협상이 이번 주, 늦어도 다음 주에는 성공적으로 끝내야 디폴트를 면할 수 있다.



이규성 기자 bobos@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