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건산硏, "건설업 칸막이식 업역주의 탈피 시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진희정 기자]한국 건설산업 전반에 걸쳐 있는 칸막이식의 업역주의를 탈피하기 위해서는 공공 발주자에게 자율권을 부여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27일 '한국 건설산업의 업역주의에 관한 문화적 고찰'을 통해 "한국의 건설산업은 건설제도와 건설인의 의식이 상호 작용하는 가운데 업역주의 문화가 강하게 자리잡고 있다"며 "그 결과 한국 건설기업들은 전형적인 정부 지향적 행동 양식을 보이는 것"이라고 밝혔다.
보고서는 국내 건설산업이 면허 및 등록 제도, 겸업제한제도, 그리고 이와 연계된 발주 및 생산 관련 제도 등을 통해 업역 중심의 제도를 형성해 왔다고 지적했다. 특히 업역주의가 하도급제도와 맞물려 기업간 분업에까지 관여하면서 효율성을 저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정부는 건설산업의 공종 및 기능별 진입 자격 규제는 시장 개방 추세를 반영, 1990년대 이후 지속적으로 자격 기준 등 규제 강도를 낮추는 방향으로 추진해 왔다. 그러나 신규 업체의 시장 진입을 완화하는 등록제로의 전환과 등록 기준의 완화가 업역 자체를 없애는 것으로 볼 수는 없다는 것이 보고서의 판단이다.

윤영선 연구위원은 "국내 건설기업들은 '강한 업역집단과 강한 역할 규제'형의 생산 활동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며 "이러한 생산활동 관계의 특징과 한국인의 보편적 가치관에 영향을 받은 국내 건설인들의 의식이 업역 이기주의적 특성을 표출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에 건설산업의 업역주의를 해소하는 방안으로 '경쟁 원리에 바탕을 둔 시장 지향적 접근과 협력 원리를 중시하는 공동체 지향의 접근을 공유한 형태의 건설제도와 문화의 구축'을 제안했다.

윤 연구위원은 "향후 건설산업 정책은 공공 발주자에게 자율권을 부여해 자발적인 리더십을 행사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도록 정책 기조를 변화시켜야 한다"며 "발주자 리더십에 의한 상생협력 문화의 성공 사례를 축적·전파시켜 나간다면 건설산업의 업역주의는 점차 해소될 것"이라고 밝혔다.



진희정 기자 hj_j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