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욱이 IT의 발달로 모바일 등 트위터나 페이스북, 카카오 톡과 같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가 널리 보급되면서 트렌드 변화도 빠르게 확산돼 가고 있다.
기업자나 생산자가 만들어 내고 싶은 제품과 브랜드가 아닌 소비자가 찾고 싶은, 사고 싶은 상품과 브랜드에 촛점을 맞췄다.
지식경제부장관상을 받은 파리크라상의 파리바게뜨는 전 직원이 안전한 먹거리에 대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는 점이 높이 평가됐다. 또 지난 13일 고용창출 100대 우수기업을 선정받은 것도 사회공헌부문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CJ제일제당의 햇반은 한국의 즉석밤 시장을 열어 맛과 품질로 16년간 1위를 한 저력에 좋은 점수를 줬고 일양약품은 지난 5일 국산 18호 신약인 차세대 수퍼 백혈병 치료제 슈펙트(성분명:라도티닙)를 신약승인 받는 등 신약개발 선도기업으로서의 역량을 인정받았다.
식품의약품안전청장상을 수상한 까페베네도 트렌드에 발맞춘 신메뉴공급과 고용창출, 소비자보호를 위한 고객불만 처리 제도 도입 등에서 높이 평가됐다.
한국식품공업협회장상을 받은 롯데칠성음료도 음료업계 최초로 ISO9001인증을 획득하는 등 끊임없는 제품혁신과 소비자 보호를 위한 노력이 반영됐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