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철광석값, 올해 하락할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윤미 기자] 올해 철광석 가격이 철강업계 성장 둔화로 지난해에 비해 11% 가량 내릴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스틸인덱스의 스티브 랜달 팀장은 17일 "올해 철광석 가격이 하락할 것"이라면서 "올해 t당 평균 10~15달러(11%) 가량 떨어져 150~160달러 범위를 유지하겠지만 변동성은 여전히 높다"고 말했다.
철광석 가격정보업체 스틸인덱스에 따르면 지난해 철광석 평균 가격은 t당 167.59달러로 역사상 가장 비싸게 거래됐다. 이는 전년인 2010년 146.71달러에 거래됐던 것에 비해서도 14% 높은 것이다.

랜달 팀장은 올해 철광석 가격은 세계 철광석 생산량의 절반 이상을 소비하는 중국에 의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철광석 업계는 중국이 재채기만 해도 감기에 걸린다는 말이 돌 정도로 중국의 수요에 의해 생산량과 가격이 좌지우지 된다.

중국의 지난해 조강(가공되지 전 철강 원자재) 생산량은 전년대비 8.5% 성장한 약 6억8000t이었지만 올해는 성장폭이 5%대로 둔화될 것이라고 WSJ는 전했다.
중국 정부가 지난해부터 추진 중인 긴축 정책의 영향으로 철강과 철광석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줄었기 때문이다. 지난해 11~12월 사이 중국 강철 생산량은 예상치인 7억t에 훨씬 못 미치는 2000만t으로 줄었다.

랜달 팀장은 "철광석 생산량 역시 기대치인 3500만t을 채우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 철광석의 25%를 생산하는 최대 철광석업체인 브라질의 발레 역시 이 기간 생산량을 크게 줄이는 등 지난해 말 세계 철강 생산량은 크게 줄었다.

지난해 11월 조강 생산량 전년동기대비 7.4% 늘어난 반면 제강공장 설비가동률은 10월 76.5% 에 비해 11월 73.4%로 연내 최저로 줄었다.

WSJ는 "올해 철광석 수요는 반등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올해 말 공급 제한으로 가격은 소폭 상승할 것"이라고 전했다.

최근 광산업체들이 집중된 브라질과 호주의 기상 악화로 항구가 폐쇄되고 일부 철광석 수출물량에 대해 발레가 불가항력(force majeure)을 선언해 공급 제한이 심화되고 있다. 인도가 철광석 수출을 제한한 것도 한 몫 거들고 있다.

브라질 SLW코레토라의 페드로 갈디 애널리스트는 "철광석 가격은 올해 최저를 나타낼 것이지만 아직까진 역사상 높은 가격을 나타내고 있다"면서 "유로존 부채위기나 미국 경제를 둘러싼 불확실성은 향후 변동성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조윤미 기자 bongbong@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조윤미 기자 bongbong@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