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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소매시장, '나이키·스타벅스'에 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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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윤미 기자] 인도가 나이키, 스타벅스, 이케아 등 글로벌 소매업체들에 12억 인구가 형성한 4500억 달러 규모 소매 유통시장을 개방하기로 했다.

11일 월스트리트저널(WSJ), 블룸버그통신 등 주요 외신은 인도 정부가 10일(현지시간) 외국계 기업에 단일브랜드 유통점을 설립할 수 있는 소매유통법을 승인했다. 이와 함께 월마트, 테스코 등 수퍼마켓의 멀티 브랜드 유통점 지분은 최대 51%까지 가질 수 있도록 허용했다.
인도상공회의소의 라지브 쿠마르 사무총장은 "외국 글로벌기업의 투자가 증가하면 소비자의 선택을 개선시킬 뿐만 아니라 외국의 기술 디자인 시스템 등을 통해 인도 기업 간 경쟁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만모한 싱 인도 총리는 지난해 11월 외국계 기업이 인도에서 슈퍼마켓 같은 멀티 브랜드 유통점의 지분을 최대 51%까지 가질 수 있도록 허용하고 외국계 기업의 단일 브랜드 유통점에 대한 지분 보유 한도를 기존 51%에서 100%로 상향 조정했다.

당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소매유통법'은 현지 소매업자와 야당의 거센 반발로 무산됐다. 외국기업에 소매유통업을 개방하면 지역 소매업체들이 문을 닫고 일자리를 잃을 것이라며 반대했다.
그러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번 개혁안은 인도 경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WSJ는 전했다.

월마트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있는 인도 도매 유통업체인 바라티의 라잔 바르티는 "외국기업 개방은 인도 경제 전반적인 분위기를 고조시킬 것"이라면서 "시장 자유화를 위한 선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이번 개방은 인도의 중소 도매업체에 고수익을 안겨줄 것으로 내다봤다.

인도 상무부 아난드 사르마는 성명을 통해 "외국 기업들은 인도 현지 도매업체로부터 적어도 판매제품의 30% 이상을 공급받아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외국 대형 유통업체 진출로 냉동·저장 등 첨단 기술이 기존 현지 업체들에게 크게 자극될 것이고 덧붙였다.




조윤미 기자 bong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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