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교직과목 이수기준 강화ㆍ상대평가 도입
한국교육개발원(KEDI)는 29일 서울중앙우체국에서 열린 '교육정책 포럼'에서 이 같은 방안을 담은 ‘교사 신규채용제도 개선방안’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현행 임용시험은 필기인 1차 교육학 및 전공 시험, 2차 논술형 시험, 3차 심층면접 및 수업 시연으로 진행된다. 이 중 합격자의 2배수를 선발하는 1차 시험에서 ‘교육학’은 100점 만점 기준으로 초등 30점, 중등 20점을 차지해 비중이 높은 편이다. 게다가 공부할 범위가 가장 넓어 시험 준비에 큰 부담을 느끼는 학생들이 학원이나 동영상 강의 등 사교육을 받아왔다.
1ㆍ2ㆍ3차로 나눠보는 평가 체계도 1ㆍ2차를 통합하는 방식으로 개편될 전망이다. 김명수 교수는 “현행 초등 임용시험은 1ㆍ2차에 걸쳐 ‘교육과정’이 객관식과 논술형으로 중복 평가되고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합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에 따르면 초등 임용시험은 1차 교육과정ㆍ교직논술로 통폐합되고, 3차 면접 및 시연은 2차에서 치러진다.
이밖에도 임용시험 응시자격에 ‘한국사 능력 검정 인증(3급)’을 추가하는 방안과 ‘인?적성 검사’를 필수요건으로 규정하는 방안 등이 제안됐다. 교과부 관계자는 "KEDI의 제안을 중심으로 토론 내용 등을 반영해 다음 달 내로 신규교사 채용 제도 개선 방침을 확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상미 기자 ysm1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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