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이 금반지를 빼고 내놓은 신물가지수가 체감물가를 제대로 헤아리지 못한다는 취지에서 낸 논평이었다. 신 지수를 적용한 11월 소비자 물가지수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4.2% 상승했다. 옛 셈법으로 계산하면 무려 4.6%다. '꼼수'라는 비판까지 받으며 바꾼 물가지수 산정방식이었지만, 지난달 물가 상승률이 4%를 넘었다. 이래선 연간으로 정부의 물가지수 목표치도 달성하기 힘들게 됐다. 체감 물가와 지표 물가의 괴리만 더 커진셈이다.
잠시, 시계를 거꾸로 돌려보자. 지난 9월 19일 정부과천청사 기획재정부 국정감사장. 여야 의원들이 너나할 것 없이 정부의 물가 대책을 질타했다. 여당 의원 마저도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을 상대로 "2008년부터 3월부터 2011년 7월까지 'MB 물가지수'에 포함된 10개 품목의 평균 상승률이 73.6%에 달했다"고 날을 세웠다. 지난 3년 내내 야당은 'MB 노믹스'(이명박 대통령의 경제철학)의 실패 사례로 'MB물가지수'를 들었다.
물가 잡기, 중요하다. 그렇지만 '눈가리기 아웅식'으로 야당이 호들갑떠는 건 볼썽사납다. 이명박 대통령이 '대책 나와라 뚝딱'식으로 공무원을 닦달해 만든 MB 물가지수를 비판해온 야당이라면 더욱 그렇다. 대안없는 야당이라는 비판을 면하기 힘들다. 내년 정권 교체를 부르짖어온 야당이라면, 물가 잡기에도 '제대로 된 대책'부터 고민할 시점이 아닌가. '아니면 말고'식 비판이라면 그것이야말로 여론에 편승하는 포퓰리즘이다.
김승미 기자 ask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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