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코트라(KOTRA) 및 현지 언론 등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최근 자동차 지원을 강화하는 내용의 정책들을 발표했다.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정책은 지난 1일부터 시행한 신에너지 차에 대한 지원금 정책 기준 상향조정이다.
중국 대표 자동차브랜드인 BYD사는 종전까지는 자사 출시 신에너지차 제품 중 총 15종 모델이 3000위안 보조금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었지만 법령 개정 이후에 지원혜택 대상이 되는 1가지 뿐이다. 체리사 역시 기존의 지원대상 29종 신에너지 차 모델 중 7종만 그대로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현지 업체들이 겪게될 또 다른 난관은 내년 7월1일부터 반영될 C-NCAP(신차평가제도) 충돌테스트 난이도 상승이다. 중국 자동차기술연구센터 소장 리웨이(李洧)는 최근 C-NCAP의 실험속도를 높였으며 자동안전장치 장착 및 ESC(차제 전자안전제어시스템)를 추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같은 정책 변화에 따라 가뜩이나 최근 판매량이 저조해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던 이들 회사들은 더욱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지난 8월 중국 주요 현지브랜드 승용차의 판매량은 26만600대로 전년 동기대비 1.9% 하락했다. 반면, 중외합작 브랜드 승용차 판매량은 68만6000대로 전년 동기대비 오히려 판매량이 14.8% 증가했다.
코트라 관계자는 이에 대해 "갑작스러운 중국 정부의 자동차 정책 변화로 현지 자동차 브랜드들이 시장에서 살아남는 것이 더욱 어려워졌음을 걱정하는 분위기"라고 밝혔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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