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딩하오 차이나]한국 관광..중국인은 '명품' 일본인은 '맛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인은 맵시지향, 일본인은 미각 지향의 관광을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3일 현대백화점이 압구정본점과 무역센터점에서 외국인 대상 서비스를 담당하는 컨시어즈 6명을 통해 조사한 결과 외국인 관광객이 자주 하는 질문 중 중국인은 화장품, 명품 관련 일본인은 맛집, 식품 관련된 내용을 가장 많이 궁금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인 관광객 대부분은 설화수, 후 등 국산 화장품 브랜드의 매장 위치와 루이비통, 샤넬, 에르메스 등 명품 매장 위치에 대한 질문을 하고, OO성형외과, ㅁㅁ피부과 등 압구정동 청담동 등 강남일대 성형외과와 피부과 위치와 평판 등을 묻는 경우가 많았다.

반면 일본인 관광객은 '밀탑(팥빙수) 매장 어디로 가야 하나요?', '가로수길 OO 카페까지 얼마나 걸리나요?' 등 맛집 위치에 관한 질문이 가장 많았고, 김, 김치, 자연송이버섯 등 한국 전통식품의 구입 및 보관 방법을 묻는 사례가 많았다.

또한 동방신기 믹키유천 어머니가 한다는 '타임아웃'이나 SM엔터테인먼트, JYP엔터테인먼트 등 연예기획사, SM엔터테인머트 운영 노래방 '에브리싱' 등 한류스타 관련 장소의 위치를 묻는 경우도 많았다.
홍삼과 인삼 관련 문의는 중국인과 일본인 관광객 모두 공통적으로 자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화하는 방식에서도 중국인과 일본인 관광객은 차이를 보였다. 중국인은 대화에 따라 추가 구매를 하는 등 흥정에 나서는 경향이 있는 반면 일본인은 미리 질문 내용을 준비해왔다.

일본인 관광객은 인터넷, 잡지, 책 등을 통해 사전에 조사한 내용을 메모해와서 구체적인 질문을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배수진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컨시어즈는 "중국인 관광객은 브랜드 입점 유무부터 확인하지만 일본인 관광객은 미리 입점여부를 확인해 둔 후 정확한 매장위치를 묻는 편"이라며 "한류스타가 광고에서 입고 나온 옷이나 편집숍에 입점된 특정 제품명을 메모해 와서 질문하는 경우도 많다"고 전했다.

중국인과 일본인 관광객 공통적으로 택스 리펀드, 상품권 증정 등 할인혜택에 관심이 많지만, 중국인 관광객은 가격을 따져본 후 싸다는 생각이 들면 추가 구매에 나서는 경향이 많았다.

중국인이 많이 찾는 설화수 등 화장품의 경우 면세점과 비교해보고 가격이 싸다 싶으면 한 고객당 10만원대 세트상품을 5∼10세트씩 구입하는 편. 물론 구매할 때 망설임도 적은 편으로 나타났다.

이유리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컨시어즈는 "중국인 관광객은 화장품을 고를 때 한국산 여부와 할인 혜택에 대해 반드시 묻는다"며 "또한 미백기능, 한방성분 등 자세한 제품설명이 맘에 들면 과감히 추가 구입에 나서는 경우도 많다"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