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어린이집 교사 퇴직보험, 불완전판매 많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경기도에서 어린이집을 운영하는 안모씨는 지난 2009년 10월경 지인의 소개로 만난 OO생명 소장으로부터 퇴직연금을 가입했다. 어린이집은 교사에게 퇴직금을 의무적으로 지급해야 되므로 보험을 가입하면 된다고 했기 때문. 그런데 나중에 확인해 보니, 퇴직연금이 아니고 개인연금보험이어서 안씨는 황당할 뿐이었다.

#서울에서 사회복지시설을 운영중인 장모씨는 지난 2009년 11월 퇴직연금보험에 가입했는데, 퇴직금 지급을 하려고 중도인출하려니 해약환급금에서 50%만 인출이 가능했다. 퇴직금을 지급하기엔 너무 적은 돈이었다.
최근 요양원, 어린이집 등에서 퇴직급여용으로 가입한 보험상품이 불완전판매되었다는 민원이 다수 제기돼 금융감독원이 조사에 나섰다.

금감원은 지난 1월부터 7월말까지 교보·미래에셋·대한·삼성생명 등 11개 보험사와 관련해 총 495건(금감원 71건, 보험사 424건)의 민원이 접수됐닫고 27일 밝혔다. 판매 규모는 약 2만1000건, 납입보험료만도 약 15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된다.

이처럼 불완전판매가 급증한 것은 최근 도입된 퇴직급여제도의 영향이다.
지난해 12월부터 근로자 4인 이하 기업에 퇴직급여제도(퇴직연금 가입 또는 퇴직금 적립) 도입이 의무화됨에 따라, 보험사가 소규모 요양원, 어린이집 등 사회복지·보육시설을 대상으로 영업을 강화했기 때문.

금감원은 이 과정에서 보험판매자들이 일부 가입자에 대해 상품내용에 대한 설명을 충분히 하지 않고 퇴직급여용으로 부적합한 보험상품을 판매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금감원은 이같은 보험 불완전판매가 금융취약계층인 영세법인에서 발생했다는 점을 고려, 엄정 조치할 방침이다.

일차적으로 사회복지·보육시설 등이 퇴직급여용으로 가입한 저축성보험 및 개인연금에 대해 보험사의 자체점검을 실시한다.

또 불완전판매로 확인된 건에 대해서는 보험사와 가입자간 협의에 따라 납입보험료를 반환하고 퇴직연금에 가입시키는 등 적절히 조치할 방침이다. 금감원도 현장검사 를 통해 보험사 자체 점검 및 조치의 적정여부를 확인하고, 법규위반 정도에 따라 제재를 가할 예정이다.




이지은 기자 leez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